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전자공학] 콘덴서

등록일 2003.12.26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콘덴서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에서 활용까지 포함하고 있는 리포트입니다.

목차

콘덴서의 개요
알루미늄 전해콘덴서(전해콘덴서, 케미콘)
탄탈 전해콘덴서(탄탈 콘덴서)
세라믹 콘덴서
적층 세라믹 콘덴서
스티롤 콘덴서
슈퍼 커패시터
폴리에스테르 필름 콘덴서(마일러 콘덴서)
폴리프로필렌 콘덴서
마이카 콘덴서
메털라이즈드 폴리에스테르 필름 콘덴서(시멘스 MKT 적층 콘덴서)
가변용량 콘덴서
☞ 커플링(Coupling)

본문내용

콘덴서란 전기를 축적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전기를 축적하는 기능 이외에 직류전류를 차단하고 교류전류를 통과시키려는 목적에도 사용된다.
회로도의 기호는 으로 표시한다.
콘덴서는 기본적으로는 2장의 전극판을 대향시킨 구조로 되어 있다.
여기에 직류전압을 걸면, 각 전극에 전하(電荷)라고 하는 전기가 축적되며, 축적하고 있는 도중에는 전류가 흐른다. 축적된 상태에서는 전류는 흐르지 않게 된다. 10μF 정도의 전해콘덴서에 아날로그 미터식 테스터를 저항 측정 모드하고 접속하면 순간 전류가 흘러 테스터의 바늘이 움직이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바로 0으로 되고 만다.
테스터의 접속 방법(콘덴서의 리드에 접속하는 테스터의 측정봉)을 반대로 하면 역시 순간 전류가 흐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직류전압이 콘덴서에 가해진 경우, 순간적으로 전류가 흐르지만 후에는 흐르지 않기 때문에 직류를 통과시키지 않으려는(직류 커트) 용도에도 사용된다. 그러나, 교류의 경우에는 앞서 언급한 테스터의 측정봉을 항상 교대로 바꾸어 접속하는 것과 같으므로 그 때마다 전류가 흐르게 되어, 교류전류는 흐르는 것이다.
두 극판의 전극간에 절연체(유전체라고 한다)를 넣어(절연체를 전극으로 삽입한다) 콘덴서를 만드는데, 이 재질에 따라 여러 종류의 콘덴서가 있다. 아무것도 삽입하지 않고 공기를 유전체로 하는 콘덴서도 있다.

참고 자료

기초전자회로 사이텍미디어 김수원 박재홍 등역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