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국제경영] 한국은 동북아시아의 중심이 될수 없다

등록일 2003.12.2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조금은 부정적인 시선으로 썻습니다 많이 참고하세요..

목차

Ⅰ.서론
-동북아 물류 중심지화 추진
-동북아 비즈니스 거점화 추진

Ⅱ.본론
1.중국의 약진
2.잘못된 국내기업 경영환경
1)비능률적인 금융환경
2)불안정한 노사관계
3)취약한 물류산업 환경
4)좁은 채권·금융시장
실력 있는 금융 기관이필수

Ⅲ.결론
우리나라는 현상태로 동북아 경제중심이 될 수 없다...

본문내용

Ⅰ.서론
최근 동북아지역은 세계 3대 교역권(EU, NAFTA, 동북아)의 하나로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추세이다.( 세계 물동량중 동북아 비중(%) : ('98) 27.0 ('00) 28.1 ('06) 30.1 )현재 세계 5대 항만(싱가폴·홍콩·부산·카오슝·상해)이 모두 아시아에 위치되어 있고, 아시아 각국은 자국을 국제 비즈니스 중심지로 육성하려는 노력을 활발히 추진 중에 있다. 또한 싱가폴, 홍콩, 중국, 대만 등은 자국을 지식기반산업중심지, 비즈니스 동북아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한 계획을 마련하여 적극 추진 중에 있다. 다국적기업의 물류전략이 "1국가 1거점"전략에서 물류여건이 좋은 1국가를 선정하여 주변지역을 관리하는 "1지역 1물류거점"전략으로 변화함에 따라 각국의 물류 중심지화 경쟁이 치열하고(네덜란드는 자국의 유럽관문화정책을 추진하여 유럽진출 다국적 기업의 약 50%(650개)를 유치), 경의선 철도를 통한 남북철도연결이 가시화 됨에 따라 아시아 횡단철도를 이용한 화물수송가능성 증대되고있다.
그리고 13억 인구의 중국이 지속적인 경제성장과 세계기업의 생산기지로 발전함에 따라, 인접한 우리나라가 물류중심국가로 발전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증대되었다.

참고 자료

유석형칼럼/동북아 금융허브의 선결조건
각종 신문자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