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 초등학교역사교육어떻게 해야 하는가?

등록일 2003.12.2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800원

목차

1.제목

2.서론

3.본론
3.1 문제제기
3.2 초등현장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의 사례
1)아동의 흥미와 유리된 민족정체성의 수업
2)왜곡의 문제 - 교과서와 교사의 침묵
3)과거에서 유리된 역사수업
3.3 해결방안과 그에 따른 효과
1)아동의 흥미와 체험을 중시하는 역사교육이 되어야 한다.
2)진실에 대한 가감 없는 역사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3)역사교육에 대한 정책이 바뀌어야 한다.

4.결론

본문내용

1.제목
초등 역사교육 어떻게 해야 하는가?

2.서론
역사란 무엇인가?
이 거창한 질문에 답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아마도 드물 것이다. 왜냐하면 역사란 단어자체가 의미하는 바가 지나간 시간의 총체이며 설령 특정한 한 시대·한 인물에 대한 내용이라 할지라도, 적어도 역사를 다루는 입장에서는 시간·인물·문화적 배경이 종합되어서 우리에게 인식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역사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을 내리기 힘든 것은 그 문제 자체가 가지고 있는 난해성(難解性)이라기보다 그 자체에 포함된 내용이 매우 다양하여 쉽게 단정하기 힘든 다양성(多樣性)의 문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역사가 과연 이러한 것이라면, 그 역사를 통해서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
이에 대한 대답 역시도 '역사가 무엇인가?'라는 질문만큼 많은 논쟁거리를 일으킬 수 있겠지만 순수하게 교육적인(?) 차원에서 논의해 볼 때 다음과 같은 것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역사를 배우는 목적은 끝없이 변화하는 도도한 흐름 속에서 현재의 위치를 발견하고 자각하여 미래에 대한 올바른 정체성과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정체성과 방향성은 작게는 개인의 차원에서도 가능할 것이고 넓게는 가족이나 그가 속한 사회가 될 수도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민족 혹은 국가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그것이 나아가야 할 바를 밝히는 것이라 할 수 가 있을 것이다.
그러면 초등학교의 역사교육은 별 문제점 없이 위와 같은 목표를 잘 이룰 수 있을까?, 문제점이 있다면 그것은 무엇이며 그러한 역사교육의 현장에서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며 교사는 어떤 오류를 행할 수 있을까?

참고 자료

『역사비평, 통권58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