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서양화]프로이드와 달리의 연관성

등록일 2003.12.26 워드파일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10,000원

소개글

논문이라기 보다는 레포트 정도로 생각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프로이드와 달리의 꿈
2.달리의 에로티시즘
3.편집광적 이미지

Ⅲ. 결 론

본문내용

흔히 달리(Salvador Dali, 1904~1989)는 프로이드(Sigmund Freud, 1856~1939)의 정신분석적 연구에 의하여 인간의 내면세계와 무의식의 세계를 예술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인간정신의 새로운 해방과 예술의 구원을 이루었다고 한다. 달리는 현대의 대중을 놀라게 하였고 20세기 미술에 커다란 한 페이지를 장식하고 있다. 그는 무의식을 통하여 인간의 내면세계가 갖고 있는 잠재의식을 자의적으로 해석하였다. 그리고 인간의 본성을 꿈의 세계에서 파악하여 정확하고 치밀하게, 그리고 극단적으로 표현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기묘한 것을 등장시켜서 충격과 경의를 주며 실제 이러한 형상들은 화가 자신의 강박관념에 의해 비정상적인 형태로 변형된 것이다.여기서 달리의 작품 속에 나타나는 충격적이며 편집광적인 이미지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또한 그의 정신세계는 프로이드의 이론과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에 대해 의문이 제기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달리의 회화세계를 정신분석학적 관점에서 다루어보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본문에서는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의 관점에서 달리 회화에 나타난 이미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Richard Wollheim. (1999). Sigmund Freud(이종인 옮김). 프로이트. 시공사.(원저 출판 1970)
박회원.(1990). S. Freud의 관점에서 본 S. Dali의 회화세계.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대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