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과 인간] 소똥구리

등록일 2003.12.2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환경스페셜을 보고 느낀 점을 적고 그 요약을 한 내용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서론

2.강원도 횡성에서 사라진 소똥구리

3.제주도에서 드디어 소똥구리를 찾다

4.소똥구리만의 지하세계

5.소똥구리의 힘

6.작지만 큰 희망의 주인공-애기뿔소똥구리

7.소똥구리가 사라진 비밀을 밝히다

8.땅도 숨을 쉬다

9.횡성의 소똥구리 프로젝트-홀로세 생태학교

10.소똥의 절대 권력자 소똥구리를 보고

본문내용

산업 혁명 이후 불과 200년 남짓한 시간 동안 우리들이 살고 있는 이 지구의 환경들은 많이 변해왔다. 특히 현재는 지구 밖의 환경도 인간의 침입을 받을 지경에 이르렀다. 결국 환경을 하나의 이용 수단으로만 보고 계속 정복해 버린 것이다. 그 결과는 엄청난 재앙을 불러오곤 한다. 그 결과들을 우리는 올 여름에서 찾을 수 있다. 예전에는 장마가 7월에 끝났다. 그리고 그 시기 또한 매우 규칙적이었다. 하지만 우리 인간에 의한 지구 온난화에 의해 올해 장마는 정말 길고도 길었다. 그리고 갑작스레 퍼붓는 국지성 소나기로 인해 많은 사람들의 생명과 그들의 식량이 되는 곡식들이 죽어갔다. 안동에서 농사를 짓는 부모님께서도 이런 말씀을 하셨다. "올해는 우리 먹을 양식도 나오지 않겠구나"라고..... 정말 올해는 스스로 환경에 대해 뼈저리게 느낀 해였다. 오존층이 파괴되고 날씨가 더워 다른 나라에 홍수나 가뭄이 났을 때 그런 고통을 실감할 수가 없었다. 하지만 올해 우리나라에서 입은 피해, 아니 막상 닥친 우리 집의 일에서 많은 것을 느꼈다. 점점 깊어만가는 부모님의 한숨 소리와 깊게 파여지는 주름살, 그 속에서 환경의 소중함을 비로소 깨닫게 되었던 것이다. 그런데 마침 이번에 인간과 자연이라는 강의를 통해서 더 많은 것을 배우게 되어 매우 기뻤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9월3일에 방송된 뿔소똥구리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