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르크스주의

등록일 2003.12.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이론서의 번역체 문장... 읽으면 뇌가 흐물흐물해집니다. 읽을 만하게 정리해놨습니다. 참고하십시오.

목차

마르크스주의 이론
소비에트 사회주의 리얼리즘
게오르그 루카치
베르톨트 브레히트
프랑크푸르트 학파와 벤야민
‘구조주의적’ 마르크스주의
최근의 동향 : 이글턴과 제임슨

본문내용

마르크스주의 이론

1840년대에 마르크스는 이미 문화와 사회에 대해 중요한 일반적 성명을 발표했지만, 마르크스주의 비평은 20세기에 나타난 현상으로 간주하는 편이 옳다.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입장들은 쉽게 요약할 성질의 것은 아니지만 마르크스가 철학이 공허한 사색에서 벗어나 실제 세계를 다루어야 하고 모든 정신적 체계들은 실제 사회‧경제적 존재의 산물임을 언급한 것으로써 그 출발점을 삼을 수 있다. 마르크스는 ‘상부 구조“(이데올로기‧정치)란 ’토대‘(사회적‧경제적 관계) 위에 놓여져 있다고 보았으며 우리가 ’문화‘라고 지칭하는 것은 하나의 독자적인 리얼리티가 아니라, 인간이 그 안에서 그들의 물질적 삶을 창조해 가는 역사적 상황들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주장한다. 즉 인간 역사의 어느 특정 단계의 사회적‧경제적 질서를 결정하는 지배와 피지배(착취)의 관계가 어떤 의미로는 사회의 총체적인 문화적 삶을 ’결정짓게‘된다는 것이다. 이런 다소 기계적인 이론의 맹점은 그리스 신화와 같이 현대 사회가 더 이상 인식할 수 없는 사회 제도와 이데올로기의 한 형태와 동시에 일어남으로써 드러난다. 이로 인해 마르크스는 오래 전에 소멸한 사회 조직체 안에서 생산된 예술과 문학이 어떻게 오늘날 우리에게까지 심미적 즐거움을 줄 수 있으며, ’규범적이고 동시에 도달하기 어려운 이상‘으로 간주될 수 있는지를 설명해야 하는 문제에 당면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