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엘리엇

등록일 2003.12.26 한글파일한글 (hwp) | 4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논문이 아닌 리포트 입니다. 직접 자료를 조사했습니다. 엘리어트에 대한 풍부한 참고가 될 것입니다.

목차

1. 엘리엇 (Eliot, Thomas Stearns) 연보.
2. 엘리엇은 이것만으로 부족하다.
3. 『황무지(荒蕪地, The Waste Land )』
4. 길을 잃지 않기 위한 몸부림.
5. 그래도 『황무지(荒蕪地, The Waste Land )』에서 길을 잃다.
6. 「황무지(荒蕪地, The Waste Land )」에 내 무덤을 파다.
7. 「황무지(荒蕪地, The Waste Land )」 - 1. 죽은 자의 매장

본문내용

2. 엘리엇은 이것만으로 부족하다.

T.S.엘리엇이 기독교 시인으로 위대한 생을 마감한 것은 1965년 1월 4일이었으니 1995년 1월 4일이면 30년이 된다. 그 사이 엘리엇에 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고, 그의 전기도 많이 쓰여졌다. 그러나 에즈라 파운드가 그에게 붙여준 ‘늙은 포섬’(Old Possom)이라는 별명 그대로 그에 관해서는 아직도 공개되지 않고 ‘죽은 체하며 숨어 있는’부분들이 상당히 많이 있다. 발레리 여사와의 결혼도 비밀리에 이루어졌으며, 심지어는 같이 동거한 존 헤이워드도 엘리엇의 결혼 준비를 전혀 눈치채지 못했을 정도로 그의 결혼은 모든 것이 비밀리에 진행되었다고 한다. 엘리엇과 헤이워드 사이의 이러한 관계에 대해서는 서기 2000년 모든 것이 공개될 예정이지만, 그만큼 엘리엇의 성격은 ‘늙은 포섬’의 기질을 다분히 내포하고 있어서 그의 첫 부인인 비비엔과의 결혼이나 부부생활에 대해서도 수많은 억측이 난무했다...... 이 책에서 필자는 엘리엇이 기독교 시인으로서 자신의 작품에서 종교와 삶에 대한 그의 회의와 갈등, 참회의 과정을 매우 진솔하게 구가하고 있다고 전제하고, ‘회의와 참회의 순례자’로서 그의 생애와 문학의 여정을 자서전적인 관점에서 다루어 보려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