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색채] 색체 심리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3.12.26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열심히 작성하여써요~

목차

□ 색채의 감정
1. 감각적 감정
2. 공감각적 감정
3. 색상에 따른 감정

□ 색의 이미지
1. 색채와 기억
2. 색의 연상
3. 색의 상징
4. 색과 기호

□ 색채와 성격
1. PRC와 성격과의 관계
2. 그림 요법에 나타난 색채의 일반적 특징
3. 그림 요법에 나타난 색채의 의미

본문내용

핑크, 주황, 노랑 : 밝고 낙천적인 사람, 사물을 감정적, 감각적으로 본다.
황록, 녹색 : 수수한 학구적 타입으로 교제의 폭이 좁은 사람, 섬세함이 없으며 사물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할려고 한다.
빨강 : 기분이 변하기 쉽고 격한 감상가, 냉정하게 자기를 객관화하지 못하고 높은 이사을 가지고 조급해 하거나 열등감에 빠지거나 함. 그 열등감을 없애기 위해 허세를 부리거나 함.
빨강, 보라, 흰색, 청록, 파랑 : 감동성이 약하고 애정, 동정, 부끄러움도 적다. 박력도 없고 스스로 결단하여 적극적으로 실행하지 못한다.
청자, 보라, 적자, 갈색 , 암갈, 검정색 : 눈보라와 같이 차갑고 격한 정렬가, 하나의 이념이나 원리에 집착하여 타인과 타협하지 않으므로 고독하다. 자기비하와 자존심으로 마음속에서 갈등한다.
회색 : 자주성, 자립성이 없고 곤란을 타개해 나가는 개척심이 없다. 유혹, 암시에 걸리기 쉽다.

□ 색채의 감정

각종 색은 각기 다른 감정을 지니고 있으며 감정도 다종다양하며 미묘하게 변화한다. 신체운동이나 표정 등에 의한 표출에 따르는 강렬한 느낌으로서의 정서, 비교적 장시간에 걸쳐 약한 감정으로서의 기분, 쾌.불쾌 등의 질적인 감정도 있으며 기쁨, 슬픔, 무서움, 화남, 고통스러움, 쓸쓸함 등에서부터 수치감, 열등감 등에 이르기까지 실로 다양하다.
색은 보는 사람들에게 여러 가지 감정을 일으킨다. 이 감정은 보는 사람들의 주관에 의한 것으로 개성적인 느낌이나 그때의 감정 등에 의한 경우가 많지만 일반적인 공통점도 많다. 그러므로 색을 사용하는데는 보는 사람에게 어떤 감정효과를 주게 하는가를 충분히 검토하고 배려하여 실시하도록 해야 한다.
배색의 조화, 부조화 등에도 개인의 지성이나 감성에 따라 차이가 생기는 것은 당연하다. 또 이외에 남성적, 혹은 잘 배려한, 생기 있는, 순수한, 속이 깊은 등의 사회적 경험에 의해 일어나는 복합감정 등에 의해서도 달라진다. 색이 주는 감정은 개인에 따라 다르므로 객관적인 기술은 불가능하다고 하는 견해도 있으나 어느 정도까지는 객관적으로 나타내는 것이 가능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