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한복이란 ?

등록일 2003.12.25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굿임돠

목차

(서론)

(본론)
Ⅰ.한복의 의미
Ⅱ. 한복의 역사
Ⅲ. 한복의 특징
Ⅳ. 한복의 소재
Ⅴ. 한복의 기본 구성
Ⅵ.한복의 종류
Ⅶ. 현대 디자이너들의 활동
Ⅷ. 각 분야별의 노력

(결론)

본문내용

(본론)

Ⅰ.한복의 의미
한복이란 간단히 말해서 한국 고유의 옷을 뜻한다. 한국의 전통의상을 한복이라고 부른다. 한복의 상의는 저고리라 부르며, 하의는 바지를 입는데 여성도 애초에는 바지를 입었던 것으로 생각되나 나중에는 치마를 입어 남성복과 달라졌다. 여성의 옷은 상의가 짧고 하의는 길어 단정하고 아담하다. 한국인은 백의민족으로 불릴 만큼 흰색을 선호했지만 평민의 의복이었을 뿐 관원들의 의복은 주로 색복이었다. 그래도 한민족의 정서는 흰색으로 통한다. 한복은 예복과 평상복의 구분이 있으며, 이에 여러 종류의 속옷이 따른다. 또한 남녀별, 계절별, 성인용과 어린이용으로 나뉘며 예전에는 신분에 따라 옷의 모양이나 색깔이 달랐다. 그러나 요즘은 원하는데로 자유롭게 입는다. 직선과 약간의 곡선이 기본을 이루고 있는 한복은 선이 매우 아름다운게 특징이며 옷입는 분위기는 동양적인 생활윤리가 깃든 초연한 멋이 저절로 풍긴다.
한복은 둥글고, 조용하며, 한국의 얼을 담고 있다. 비단이나 면, 모시로 주로 만들어졌으며, 고름의 색상이나 소매통 색상으로 입은이의 신분을 나타냈다. 또한 나이와 사회적 지위, 계절에 따라 색상에 변화를 줄 뿐 옷의 모양은 시골 아낙이나 도시의 멋쟁이나 모두 같은 것을 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