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영화] 패왕별희-극중 '데이'의 심리 변화

등록일 2003.12.2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패왕별희에 대한 애착이 강한 이로써 자부심도 강합니다. 물론 A+받았습니다. 많은 도움 됐으면 합니다.

목차

▲ 여는말

▲ 줄거리

▲ 극중 '데이'의 심리적변화

참고자료
1. 감독 '첸 카이거'에 대해서
2. '데이'역의 '장국영'에 대해서

본문내용

▲ 극 중 '데이'의 심리 변화

① 어머니에 대한 증오
- '도즈'란 이름으로 데이가 처음 등장할 때 그의 모습은 귀여운 어린 소녀의 모습이었습니다. 홍등가의 창녀인 그의 어머니가 남자를 키울 수 없기 때문에 여성스럽게 보이도록 만들었는지도 모르지만 점점 커가는 데이를 더 이상 키울 수 없어 경극학교에 맡길려고 합니다. 하지만 데이의 손은 여섯손가락으로 경극을 할 수 없다고 하자 그녀는 손이 시렵다는 아들의 손가락을 작두로 잘라버리고 외투를 덮어주고는 경극학교에 버리고 떠나 버립니다. 이때부터 그는 어머니를 증오하게 된 것 같습니다. 경극학교에서 아이들이 그의 어머니를 욕하며 놀려대자 그는 그의 어머니가 주고 간 외투를 아이들이 보는 앞에서 태워버리는 장면에서 어머니에 대한 배신감과 증오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② 경극에 대한 감동과 여성에 대한 증오
- 경극을 시작하게 된 데이는 혹독한 훈련과 심한 매질 등 힘든 과정을 버티며 살아가지만 도장을 도망칠 기회가 생기자 샬로(시토)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친구와 도망치게 됩니다. 그러다가 그는 경극스타의 연기를 보고 감동해 눈물을 흘리고는 다시 경극도장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