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간호학] 사회문화적요인과 정신건강

등록일 2003.12.24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신

목차

1. 정신에 영향을 미치는 문화의 기능
2. 사회문화적 경향이 건강관리 체계에 미치는 영향
3. 사회문화적 스트레스원
4. 대처 반응
5. 문화와 정신건강
6. 문화적 기술
7. 문화적 사정도구
8. 문화적 만남
9. 문화적 중재
10. 한국문화의 이해
11. 위험요인
12. 사회문화적 요인과 간호
13. 연구의 필요성

본문내용

4. 대처 반응

대처 반응은 개인에 의해 사용되고 정신질환의 증상은 문화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개인의 대처 반응과 그 의미는 사회문화적 규범, 가치, 신념, 기대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 어떤 집단의 문제로 표현되는 증상은 묵인될 수도 있고 심지어 두 가지 이유로 다른 집단에 의해 무시될 수 있다.
첫째, 만약 행동이나 증상이 넓게 퍼져 있으면 그것은 정상으로 간주된다.
둘째, 그 행동이 사회의 가치와 맞으면 그것은 수용된다. 예를 들어, 서구 사회에서 환각을 심각한 질병의 징후로 간주하는데 이는 사회가치가 합리성과 통제성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환청, 환시는 다른 문화에서는 정신증의 징후로 보지 않는데 어떤 문화권에서는 죽은 사람과의 대화를 나누기도 한다. 또 어떤 집단은 무의미, 게으름, 신의 벌, 영적인 고통의 징후가 정신질환의 전형적인 증상으로 보기도 한다.
고통을 표현하는 방법 또한 다양한 문화에 따라 개별적이다. 예로, 정신분열병 흑인 환자는 정신 불열병 백인 환자보다 분노의 정도가 높고 타인에 대한 의심이 많은 것으로 관찰되었다. 흑인 환자의 분노와 의심은 오래된 사회문화적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 반응이다.

참고 자료

김윤희 외 정신간호학 총론上 수문사 2001
이평숙 외 정신건강간호학 신광출판사 2001
이정숙 외 정신건강간호학 상 현문사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