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독후감] 볼프강 쉬벨부쉬의 ‘철도 여행의 역사'를 읽고

등록일 2003.12.23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지금의 우리에게 철도는 전혀 새로울 것이 없는 일상이 되어버렸지만 19세기에 철도가 처음 탄생했을 당시만 해도 철도는 가장 혁명적인 사건이었다. 철도의 탄생은 산업의 발전과 도시화를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의식 자체를 바꿔놓음으로써 거의 모든 면에서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 책의 저자인 볼프강 쉬벨부쉬는 철도의 출현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고 일상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보여주어 우리가 기차를 조금쯤 특별한 눈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한다.
처음에 ‘철도 여행의 역사’ 라는 제목을 보았을 때에는 작가가 철도를 타고 여행하였던 경험과 여행지에 관해 설명하면서 역사와 연관을 시켜보는 수필쯤으로 생각하였다. 그러나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작가가 말하고 싶었던 것은 철도가 가져온 인류의 삶과 생활방식의 커다란 변화들에 대한 학문적인 설명이 아니라 역사이야기라고 느끼게 되었다. 나는 이제부터 작가가 나누어놓은 열두가지 소제목들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시작하려고 한다.
‘동력의 기계화’는 가축력의 기계력으로의 대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인간이 자연의 틀에서 독립하여 근대적 생산 방식을 갖게 된 것은 증기 기관의 발달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알려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