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독후감] '세계화의 덫'을 읽고

등록일 2003.12.2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세계화의 덫이라는 책을 읽고 내용요약과 느낌을 정리한 글입니다. 도움이 되기를..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오늘날의 세계질서는 미국중심의 세계화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세계화는 미국 주도로 가속화되었고 오늘날에는 경고의 수준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미 현상으로 자리잡아 지금은 피할 수 없는 대세라는 것을 인정해야 할 것이다.
지난 학기에 가장 실용적인 중도좌파 노선으로 복지에 관심을 가지는 ‘제 3의 길’을 읽었던 나는 이번에는 유럽의 중심 생각 대신에 미국의 생각에 대해 읽어보기로 마음먹고 ‘세계화의 덫’을 택하였다. ‘세계화의 덫’은 그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세계화의 순기능보다는 역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처방안을 알려주는 책이다. 제목에서 ‘덫’이라는 말만 보아도 듣기 좋은 말로 꾀어내는 함정이라는 인상을 쉽게 받을 수 있다. 그런데 겉으로는 도시화, 산업화를 시켜주고 후진국과 개발도상국을 도와주는 것처럼 보이는 세계화의 어떤 점이 ‘덫’이라는 것일까?
‘세계화’라는 것이 세계무역기구WTO가 정식 출범한 그때부터 세계각국이 사회를 주도적으로 통합해 가기 위한 범지구적인 화두가 되었다고 하는데 옮긴이 강수돌의 서문에서 보면 세계화의 정의에 대하여 잘 나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