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민가론] 민가론-민가 답사기(사진첨부)

등록일 2003.12.23 워드파일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진도 첨부되어 있어서 다녀오지 않았어도 이해하기 쉽게 되어있습니다. 내용은 가이드를 따라 다니면서 적은 내용과 안내 책자에 있는 부분을 참고한 것입니다.

목차

서론 - 동기
본론 - 민가방문 내용
결론 - 후기

본문내용

초등 학교를 다니기 전에 전통 가옥에서 살았던 경험이 있다. 아궁이에 불도 지피고 나무로 된 마루와 넓은 안마당도 있었던 것이 어렴풋이나마 기억이 난다. 그 곳을 방문하여 옛 기억을 되살리고 싶었으나 이미 그 집은 철거되고 재개발 공사도 끝난 상태였다. 그래서 후배들이 정한 곳으로 답사를 다녀온 곳이 충청남도 아산시에 있는 외암 민속마을이다. 다행히 친구가 차로 태워다 주어서 답사에 투자한 시간이 생각보다 많았으며 안내자 아주머니께서 열정적으로 설명을 해주셔서 많은 것들을 보고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 이 답사 후기에서는 이 마을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함께 마을 내에 있는 여러 전통가옥들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외암 마을은 주민의 대부분이 예안 이씨로 구성된 집성마을로써 마을 앞의 농경지와 뒤쪽 산 사이의 구릉지에 위치하고 있다. 처음에는 넓은 농경지로 인해 사람들이 모여 마을이 형성되었는데 조선 중기 예안 이씨가 들어오면서부터 인물이 나타나자 그 후손들의 번창으로 집성마을이 되었으리라 추측된다고 한다. ‘외암’ 이라는 말은 말에게 먹이를 주는 마을이라는 뜻의 ‘오양골’ 에서부터 유래되었다고 전해진다. 이 곳은 전통적인 농촌의 모습을 잘 갖추고 있어서 드라마나 영화 촬영의 명소지로 유명하다. 전통적인 모습을 갖추기 위한 마을 주민들의 노력도 대단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