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한국고대사] 국가형성이론

등록일 2003.12.2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수님께 칭찬받은 레포트에요.. 논문읽고 요약한건데요 요약을 참 잘했다구 하셨어요..에이뿔 맞았답니당..^^

목차

1.머리말
2.몸말
(1)국가의 개념
(2)고대국가형성이론
1)갈등론
2)통합론
3)종합적 견해
4)신진화론에서 발견되는 몇 가지 문제점
(3)신진화론의 한국사 적용과정에서 나타난 몇 가지 문제
3.맺음말

본문내용

1)군사회(Band)
가장 단순한 수준의 조직이다. 이 사회는 소규모의 수렵 · 채취군으로 혈족집단으로서 족외혼을 실시하고 친척들과 같이 거주한다. 성별과 연령에 따라 지위가 결정되는 것이 보통이며 정치조직과 경제적 전문화는 보통 존재하지 않는다. 군사회는 Fried의 평등사회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2)부족사회(Tribe)
부족사회가 군사회와 구별되는 주요요소는 국부적 집단(local group)을 보다 큰 사회로 통합시키는 메커니즘이 존재하고 있었다는 점인데 이 사회는 Fried의 평등사회에 대부분 포함된다. 이러한 부족사회는 보통 농업경제를 가지며 꽤 발달한 전문적인 집단이나 조직화된 교역은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 이 시기 전쟁은 주로 소규모 접전이었으며 한 부족이 여러 거주지를 점령했다고 해도 거주지의 위계질서 혹은 거주지 규모의 차이는 없었고 부족의 거주지는 보통 백 명에서 수백 명으로 구성되었다.
3)부족연맹체(군장사회, Chiefdom)
부족연맹체는 위계조직적 사회제도로 조직된 여러 집단을 포함하며 Fried의 서열사회의 잘 발달한 형태에 속한다. 이 사회에서 현대적 의미의 사회계급은 존재하지 않지만 그 구성원들 중 일부는 권력과 특권을 수반하는 사회적 지위를 얻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