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독일 영화의 이해

등록일 2003.12.2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바이마르 공화국시대의 영화
2. 뉴저먼 시네마의 정치적 모더니즘
3. 침체된 독일영화와 희망

본문내용

1. 바이마르 공화국 시대의 영화

바이마르 공화국 시대의 정치·경제적 상황
1차대전의 패배로 인해 새로운 경제체제와 민주주의의 물결 속에서 사회적으로 엄청난 변화를 겪고 있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다양한 정치적 이념들의 대립과 갈등(정치적 불안정의 연속), 패전으로 인한 국토와 산업의 황폐화, 무리한 전쟁 보상금 지급으로 인한 경제의 붕괴 등의 상황에 처해 있었다.

■ 독일 영화계의 상황
독일은 전쟁의 패배로 인해 여러 상황들에서 어려움에 처해 있었지만 적성국에 대한 영화수입 금지조치로 인해 자국의 영화산업은 전성기를 구가하게 되었다. 수치상으로는 독일내 산업적인 면에서는 세 번째로 거대한 산업분야이었으며, 헐리우드에 이어 세계 2위 규모를 갖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들은 독일 영화가 매우 대중 지향적이었음을 암시한다. 또한 당시 보통사람들의 도시적 삶의 정서에 상응하는 오락거리로써 자리를 공고히 했다는 의미한다.


■ 표현주의 영화의 출현

최초의 표현주의 영화로써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이 제작되었다. 표현주의 영화는 이전에 현실의 재현에만 치중했던 영화 양식, 즉 자연주의나 리얼리즘을 바탕으로 한 영화와는 달리 왜곡과 과장을 통해 인간 내면의 시각화를 시도하였다는 점에서 그 특징을 찾아 볼 수 있다. 이러한 표현주의 영화는 영화사적으로나 영화 이론 분야에서 중요한 이정표를 세웠다고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유럽영화예술
세계영화작가론
세계영화기행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