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SP와 이벤트의 차이점

등록일 2003.12.22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이벤트와 SP의 차이점에 대한 자료는 인터넷에서도 찾기 힘들 뿐더러, 대부분의 책에도 나와있지 않은 실정입니다.
오랜 기간동안 방대한 자료를 분석한 끝에, 완성한 시험 대체 레포트입니다. 시험 대체인만큼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물론 이 레포트로 인해 A+ 받았습니다.

이벤트와 SP의 결정적인 차이점인 5가지를 명확하게 꼬집은 것이 특징입니다.

목차

<서 론>
<1 부: SP와 이벤트, 차이점>
Ⅰ. SP와 이벤트의 관계
Ⅱ. SP와 이벤트의 정의
Ⅲ. SP와 이벤트의 차이점

<2 부: 이벤트의 기능, 특성, 효과>
Ⅰ. 이벤트의 기능
Ⅱ. 이벤트의 특성
Ⅲ. 이벤트의 효과
1. 경제적 효과
2. 사회,문화적 효과

<결 론>

본문내용

Ⅲ. SP와 이벤트의 차이점
1. 목적이 다르다.
앞의 정의에서 보면 SP의 목적은 매출 즉 기업의 사적인 이익과 관계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소비자들의 신제품 시용과 반복구매를 유도하거나 기존상표의 소비율을 증가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다. 또한 고객을 유지하고 광고 및 마케팅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 중간상을 대상으로 하는 SP는 신제품에 대한 지원을 확보하고 기존상표에 대한 지원유지, 점포 내 디스플레이 유도를 위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안광호, 유창조 저자가 SP를 즉각적인 매출증대를 위한 활동이라고 정의한 것에 대해 본인은 조금 다르게 생각한다. 최근의 경향을 살펴보면 전통적인 프리미엄 형태(쿠폰, 스탬프, 콘테스트, 추첨, 가격, 할인, 환불제도)의 SP수단들이 직접적인 구매 행동을 일으키는 수단뿐만 아니라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예를 들어 항공사와 호텔의 상용고객 우대제도나 SK telecom의 OK-캐시백과 멤버십혜택, 신용카드사의 누적점수제도는 즉각적으로 매출상승은 가져오지 못한다. 그러나 그로 인해 형성된 상표애호도, 증대된 기업이미지로 브랜드 로열티를 형성하여 궁극적으로는 기업에 이익을 가져다주게 된다.

반면 이벤트는 공익적인 성향을 띤다. 관광, 문화, 스포츠 또는 지역발전을 위해 열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벤트 그 자체를 즐기게 하거나, 문화 스포츠의 즐거움과 재미를 느끼게 하는 것이 큰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결속의식을 고취하고 일체감 형성, 지역주민의 단합, 개최지 이미지 고양 등 공공선을 위한 것 또는 산업기술의 진흥과 교류, 국가이미지 제고 등 집단과 공동체의 발전을 꾀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