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식물분류학]식물분류학의 준거자료

등록일 2003.12.22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식물분류학에 관한 자료 입니다~~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목차

1. 형태학적 증거
2. 해부학적 증거
3. 발생학적 증거
4. 세포학적 증거
5. 화분학적 증거
6. 화학적 증거
8. 지리학적 증거
9. 고식물학적 증거

본문내용

식물분류학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또는 진화역사를 반영하는(자연적인) 식물분류체계를 정립하는 작업에 필요한 여러 정보를 얻기 위하여 분류학적 준거를 발굴하여 정리, 분석하는 일은 식물분류학도의 주요 임무 중의 하나이다. 우리가 분류군을 다룰 때에는 문헌상의 자료 외에도 원천적 데이터수집이 필수적이므로 목적과 경우에 따라서 분야와 기술 또는 방법을 선택해야한다. 준거자료의 원천이 무엇이든지 간에 다음 세가지 기본형에 속한다. 즉, ①생물체 자체에서 주어지는 준거자료, ②생물들끼리의 상호작용에서 오는 준거자료, ③생물과 환경사이의 상호작용에서 오는 준거자료 등이다.
위의 세가지 기본조건은 모두 식물분류학 연구에 있어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나, 주요 자료원은 역시 식물체 자체에서 오는 것이다. 이 범주에서는 두가지 다른 종류의 자료를 얻을 수 있다. 첫째는 식물체의 구조적 구성성분이나 구조물 자체를 반영하는 자료이고, 둘째는 구조 간에 역동적인 상호작용에 의한 자료이다. 이 두가지 자료는 모두 분류학적인 문제해결에 유용하게 쓰이는데, 대부분의 경우는 첫 번째 것이 더 많이 쓰인다.

1. 형태학적 증거

현대 생물학에서는 아직도 형태학(morphology)이 분류학에서 기본적 역할을 하고있음이 명백하다. 형태학을 떠나서는 종에 기재를 할 수 없고, 형태학 용어를 떠나서는 분류학 연구논문을 쓸 수가 없다. 전통적으로 식물분류학은 주로 비교외부형태학적 형질에 의존해 왔다. 식물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모든 형질을 평가해야하는 현대분류학의 접근 방법에서도 형태학적 증거는 다른 어느 분야의 것보다도 계속 유용하게 쓰이고, 또 앞으로도 쓰일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