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도시행정] 도시의 성장과 옥외광고의 변화

등록일 2003.12.2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우리나라 도시화 과정과 산업화
가. 근대화 과정의 특성과 도시정책의 골격
1) 근대화과정의 특성
가) 도시화과정의 특성
나) 산업화과정의 특성

2.도시와 산업과의 관계

3.옥외광고의 역사

4.정리

본문내용

3.옥외광고의 역사

◆조선조~구한말 시대
구한말 시대까지 옥외사인(SIGN)물로 우리는 흔히 이정표나 깃발 또는 장승에 새겨진 이수표식 등을 꼽는다. 주렴을 출입문에 드리워 주막을 표시하고 또 추녀 끝에 등롱을 매달아 주(酒)자를 표시하여 간판으로 삼았으며, 또한 유리제품이 만들어지게 되면서 주막이나 객주집의 문앞에 기둥을 세우고 장명등을 마련하여 거기에 옥호면, 주(酒)자 표식등을 넣어 업소의 영업간판 구실을 하였는데 밤에는 그 안에 불을 켜서 등간판으로 삼는 등, 근대적 옥외광고물 즉 사인(SIGN)으로서의 효시 역할을 하였다. 1894년 갑오경장의 개혁바람에 의해 근대적인 의미의 상업주의가 본격화 되면서 옥외광고에도 그 분야가 뚜렷이 뿌리를 내리기 시작 하였으며, 외래문물의 도입으로 상거래가 활발해 지면서 상점이 생겨나고 페인트를 칠한 상점 간판이 출현하게 되었다. 그러나 당시 주로 통용되던 문자가 한자였음에서 한글보다는 한자표기가 주류를 이루었다.

◆일제 시대
일제시대의 우리나라 옥외광고물은 구한말에 도입된 페인트간판이 주류를 이루었다. 다만 외래물품 상점에 국한되어 있던 간판들이 일반 소매상점으로부터 쌀집, 이발소, 한의원, 음식점, 찻집 등으로 확산되었고 극장이 생겨나면서 극장간판에까지 번져나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