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원론] 신문 스크랩 실업률 통계

등록일 2003.12.22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전 세계적으로 경기침체가 장기화함에 따라 실업문제가 큰 경제 및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실업률이 상승하고 있다. 그렇지만 실업률 통계숫자로만 본다면, 우리나라 실업문제는 선진국에 비해 그다지 나쁜 수준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선진국의 실업률이 통상 10%에 육박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실업률은 대체로 3% 미만에 머무르고 있기 때문이다.
실업률을 조사하는 기관은 노동부나 행자부가 아닌 통계청이며, 조사방법은 전국에 걸쳐 5만 가구를 표본으로 설문조사를 해서 결과를 집계한다.
조사대상은 만15세 이상의 사람(노동력 인구)이고 이들 중 취업의사가 있는 사람(경제활동인구)들에 대하여 실업상태이냐 취업상태이냐를 물어 실업률을 계산한다. 여기에서 문제는 '취업의사'와 '취업상태'에 대한 부분이다. 취업의사가 있음에도 취업가능성이 없다고 보아 아예 구직활동을 포기하는 '실망실업자'들의 경우 비경제활동인구로 분류되어 조사대상에서 제외되며, 조사시점에서 지난 1주일 동안에 1시간 이상만 일을 하였어도 취업자로 분류되어 실업률 통계에 잡히지 않는다는 점이다. 요는 실망실업자가 많다는 점과 불완전 취업자 또한 많다는 점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