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원론] 인플레이션 원인 영향

등록일 2003.12.2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인플레이션의 개념 및 원인
1. 개념
2. 인플레이션의 양태
1) 균형적이고 예상된 인플레이션
2) 균형적이고 예상되지 않은 인플레이션
3) 불균형적이고 예상된 인플레이션
4) 불균형적이고 예상되지 않은 인플레이션

Ⅲ. 인플레이션의 영향
1. 장점
1) 경제에 미치는 영향
2. 단점
1) 경제에 미치는 영향
2) 정치적·사회적 영향
3)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
4) 저축에 미치는 영향
5) 대외 무역에 미치는 영향
6) 경제 성장에 미치는 영향

Ⅴ. 경제주체들의 대책

본문내용

Ⅰ. 서론
2차대전이후에는 인플레이션이 일상화되어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인플레이션을 우려하고 있음을 본다. 몇%정도의 완만한 인플레이션도 우려의 대상이 되고 있는데 이는 인플레이션이 반드시 가속화되는 경향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언제 완만한 인플레이션이 급격하게 나타날지 모르기 때문이다. 그러면 인플레이션이 가져오는 영향이 무엇이길래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우려를 하는가? 인플레이션의 비용은 과연 무엇인가?
우리가 인플레이션의 비용이나 폐해를 살펴보는데 있어서는 인플레이션의 두 가지 측면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나의 측면은 균형적 인플레이션인가 또는 불균형적 인플레이션인가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의 측면은 예상된 인플레이션인가 아니면 예상되지 않은 인플레이션인가 하는 것이다. 여기서 균형적이라고 하는 것은 모든 가격이 거의 똑같은 비율로 상승하여 상대가격구조가 불변인 경우를 말한다. 이 두 측면을 결합하여 4가지 경우를 각각 살펴보자.

Ⅱ. 인플레이션의 개념 및 원인
1. 개념
인플레이션(inflation)은 일반물가수준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현상을 말한다. 그래서 흔히 인플레이션을 간략히 줄여서 물가상승이라고도 한다. 반대로 일반적인 물가수준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것을 디플레이션이라고 한다. 그러면 일반물가수준이란 무엇인가? 일반물가수준이란 어느 하나의 재화의 가격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재화의 가격을 종합적으로 나타낸 평균적인 가격수준을 나타낸다. 그러므로 인플레이션이 진행되는 동안 모든 재화의 가격이 같은 비율로 상승하여야 하는 것은 아니다. 모든 가격이 같은 비율로 변화하는 경우는 사실상 거의 없다. 또한 모든 가격이 상승하여야 하는 것도 아니다. 어떤 가격은 올라가고 어떤 가격은 떨어지는 경우에도 전체적으로 물가가 올라가면 인플레이션이 발생한다.
인플레이션은 즉 통화량이 재화의 거래량에 비해 지나치게 많이 풀려 있어 물가가 등귀하고 화폐가치는 하락을 거듭하는 상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