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건축] 일본의 건축

등록일 2003.12.22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

목차

1. 역사적 일본 건축의 특징

2. 일본식 주택 형식의 특징
(1) 여름형 주거
(2) 지진에 대비한 주거
(3) 좌식 문화

3. 일본주거의 지역성
(1) 기후 풍토에 의한 주거의 차이
(2) 도시화의 진전에 의한 주거의 차이
(3) 그 외 기타 요인
(4) 현대의 판매용 주택에서 보이는 지역성

4. 현재 일본의 주거 형태
(1) 아파트
(2) 맨 션
(3) 단독 주택
(4) 카시마
(5) 홈스테이

5. 주택 내부 구조
(1) 타타미
(2) 코다츠
(3) 후스마
(4) 토코노마
(5) 부츠단
(6) 오시이레
(7) 후로(욕실)

6. 일본식 주택에서 유의할 점

본문내용

2. 일본 주택의 특징
1) 여름형 주거
일본은 습기가 높고 여름이 더워 개방적인 주택 구조가 특징으로 여름형 주택이라고 할 수 있다. 창이 많고 지붕이 높아서 추운 겨울엔 부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일본의 주택과 주거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 본의 기후조건을 알아야 하는데 비교적 온난한 지방이 많은 일본에서는 겨울보다도 여름철의 온 도와 습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였다. 요시다 겐꼬 법사(1283~1350)의ꡐ쯔레즈레구사(徒然 草)ꡑ를 보면, '주택을 만들려고 할 때는 여름을 우선 생각할지어다. 겨울에는 어느 곳에서도 살 수 없다. 더위에 적합치 않은 주거는 참기 어려우니. . . . . . ꡑ라는 말이 나온다. 이는 주거를 형성하는 데 여름철의 기후가 중요한 고려사항이었음을 암시해준다. 이에 따라 일본사람들은 개방적이고 통풍이 잘되는 주택을 추구하였으며, 일본주택의 실내는 온화한 외기와 소통이 되도록 열린 공간으로 형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2) 지진에 대비한 주거
일본의 건물들은 높지 않고 목조건물이 많은데 이것은 일본의 가장 큰 자연재해인 지진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건물이 낮을수록 무너질 확률 또한 낮아지며, 콘크리트 건물보다 목조건물이 흔들림에 훨씬 강하기 때문에, 지진이 많이 일어나는 일본에서 자연스럽게 높지 않은 목조건물이 지어지게 되었을 것이다. 시멘트(セメント)로 지은 집도 바닥에는 대부분 나무를 깔고 침대(ベッド)를 놓는다. 그러다 보니 고층맨션을 제외한 일반주택은 대부분 목재를 사용하여 집을 짓는다. 하지만 그 때문에 오히려 화재에는 취약하다는 단점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