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심리학개론] 인지부조화와 자기지각이론

등록일 2003.12.2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a+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오늘날과 같이 복잡한 사회 자극 속에서 인간은 타당해 보이지 않는 방법으로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한다. 그리고 사회적 영향을 받으며 의도적 혹은 비의도적으로 개인의 신념, 감정 즉 태도가 한순간에 바뀌기도 한다. 즉 행동으로 표현되는 태도가 객관적인 사실에 관계없이 행동에 의해 바뀌어 지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개인의 행동이 개인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제안된 인지 부조화이론과 자기지각이론을 설명하고 상업광고에 적용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면서 어떻게 행동과 태도가 일치하지 않고 행동이 태도에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자.
우선 인지 부조화이론은 Festinger라는 미국 사회 심리학자가 정립한 이론으로 20C 사회심리학에 큰 영향을 끼친 이론이다. 개인의 행동이 개인의 태도 변화를 초래한다는 이론 중 하나로 인간은 원래 자신들이 갖고 있는 인지들간의 부조화를 피하려는 욕구가 있다라는 가정아래 설명하고 있는 이론이다. 인지 부조화이론은 한 개인이 두 개의 신념 즉 생각이 서로 상반관계에 있어 공존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될 때 나타난다고 정의하고 있다. 즉 인지들 간 논리적 불일치에 의해 나타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심리학개론, 고흥화 외 3명, 교육과학사(1998) 광고 심리학, 김 완석, 학지사(1999)
설득이론과 광고, 오택섭 편역, 나남출판(2000), 사회심리학의 이해, 한 규식, 학지사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