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철학] 삶의 철학

등록일 2003.12.22 한글파일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삶의 철학 전반적인 내용에 관해 정리한 글입니다.

목차

1. 삶의 철학의 개요
2. 삶의 철학의 본질
3. 삶의 철학의 방법론
4. 선험철학과의 관계
5. 경험주의와의 관계
6. 기본개념 “삶”
7. 삶의 시간
8. 삶의 자기형성
9. 이성의 미합
10. 진리의 개념
11. 삶의 상승과 예술
12. 삶의 윤리

본문내용

1. 삶의 철학의 개요

삶의 철학은 19세기말부터 20세기초에 걸쳐서 지배적인 철학사조였다. 논리적이고 수학적인 방법과 그 자연과학적인 이용을 절대화하고 철학의 판단개념도 이와 같은 논리적이고 수학적인 정확성에 두었던 19세기말의 학계의 일반적인 경향에 대한 하나의 심한 반동으로 나타난 것이 삶의 철학이다. 삶의 철학은 따라서 논리적이고 수학적인 방법이 다루지 못하는 삶의 생동적인 현실을 체험하고 파악함으로써 삶의 창조적인 성격에 충실하려고 했다. 그런 고로 변증법적 철학과 마찬가지로 삶의 철학도 그 뿌리를 헤라클리트의 세계관속에 갖고 있는 것은 만연한 사실이 아니다.
삶의 철학은 처음부터 그 당시의 소위 "강단의 철학"에 대한 반동이었으므로 대학사회에서 출발하지 않았으나 점차적으로 철학의 지배적인 사조가 되었을 뿐 아니라 일반 인문학들에 대해서도 큰 영향력을 가졌었다.
삶의 철학의 기원를 어디서부터 찾을 것인가 하는 것은 많은 이견들을 가져 올 수 있는 문제이다. 아마 우리는 "삶" 이라는 개념이 어떤 특수한 철학적인 개념을 가지고 나타났을 때 삶의 철학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근세에 있어서는 18세기말기 헤르더어, 괴테, 그리고 야코비 등, 낭만주의 사상가들에게서 찾아진다. 일정한 형식들 속에서의 고식적인 삶과 사회적인 관습의 강압과 현실을 멀리한 사변적인 인식의 질식적인 식견과 내면성을 상실한 비상화된 인간존재의 모든 인위성에 반해서 반항하면서 사람들은 하나의 새로운 복원성과 더 생생한 직접성을 찾았었다. 이와 같이 본원적이고 직접적인 것을 사람들은 그 당시 이미 "삶"이라는 말로써 표현했었다. 이 "삶"이라는 개념으로써 그들은 모든 피상적이고 고식적인 것들을 버리고 참되고 완전한 현실을 파악하려고 했다.
그런 고로 피상적이고 천박한 문화에 대한 비판적인 태도가 삶의 철학의 배경을 언제나 함께 이루고 있었다. 그런 의미에서 룻소-는 삶의 철학의 선험자들 중의 한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에밀의 서두에 나오는 다음과 같은 문장은 아주 인상적이다. "창조주의 손으로 이루어진 것은 모두 선한 것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