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재무] Hynix와 Micron의 전략적 제휴

등록일 2003.12.22 워드파일MS 워드 (doc) | 2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Introduction
Ⅱ.산업 분석
1. 반도체 산업의 최근 동향
2. 반도체 산업분석
Ⅲ. 협상 구조 분석 ( 하이닉스 VS 마이크론 )
1. 하이닉스를 살리는 자금 지원에 대한 마이크론의 태도
2. 협상의 배경
3. 구조 분석
4. Negotiation Strategy ( 하이닉스, 마이크론, 삼성 )
5. Negotiation Options
Ⅳ. 협상 전망
Ⅴ. 토의 사항

<부 록>

본문내용

Ⅰ. Introduction

Scene#1 2001년 10월 어느날
미국의사당이 있는 워싱턴의 날씨는 찌뿌등했다. 그러한 날씨를 배경으로 암울한 표정으로 한 사나이가 의사당 내 무역위원회에 찾아가고 있었다. 그는 마이크론의 현 CEO Steven R. Appleton 이다. “왜 한국정부는 하이닉스와 같은 부실덩어리인 기업을 살리려 하는가? 그리고 그에 따라 우리가 본 피해가 얼마나 큰 지 아는가? “ 다그치듯 한편으로는 호소하듯 무역위원장에게 말해 보지만, 위원장은 어쩔 수 없다는 손사래를 하면서, “한국 정부 및 채권단은 그렇게 생각 안하는 것 같아요…모든 걸 양보해도 하이닉스는 안된다고 하는군요..어쩔 수 없군요….” Steven R. Appleton 은 어쩔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더구나 현물 시장이나 선물 시장에서 바닥을 쳤다는 소식은 전무하고 이미 원가 이하로 떨어진 반도체 가격에 감산을 해야 할 것인가라는 심각한 고민에 빠지게 되었다.


Scene#2 하이닉스 본사 사장실 11월 어느날
박종섭 하이닉스 사장은 물끄러미 낮게 깔린 구름을 보고 있었다. 며칠전 보고된 3사분기 영업 보고서에는 박종섭 사장을 충분히 경악하게 하는 사실이 담겨 있었다. 그것은 바로 매출원가가 매출액을 초과했다는 사실, 즉 매출총손실이 나왔다는 듣도 보도 못한 기막힌 현실이 지금 그가 운영하고 있는 기업의 현실이라는 것이다. 낮은 숨소리와 조금씩 몰려오는 두통에 무거운 마음으로 간부회의를 시작한다. 사장은 반도체 시장의 현황과 시세 그리고 IT산업 지수 등을 보고 듣고 곧 커다란 위기가 올 것이라고 예감하며 전율한다. “모 좋은 방안은 없소? 어떤 것이든 좋은데 한 번 말씀들 해보시구려.” 간부들 사이에 어쩔 수 없다는 암담한 표정이 휘돌고 모두다 앉은 자리에서 자신의 구두 끝을 보면서 무거운 침묵이 회의장을 감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