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지리] 해남 땅끝마을

등록일 2003.12.22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레포트 하나만 있으면 해남을 돌아볼 수 있을 정도로 쓰라는 교수님의 말대로 충실히 작성했습니다. 물론 A+받았죠...지도가 두개 빠진것은 책에 있는 것이라 옮겨 올 수 가 없었어요. 그럼 도움이 되시길...

목차

1. 소개
2. 역사
3. 교통정보
4. 땅끝마을 이외의 관광명소
5. 숙식정보

본문내용

1. 소개
①위치 : 전라남도 해남군 송지면 갈두리
②특징 : 육지의 끝인 동시에 시작을 알리는 곳으로서, 맴섬 사이로 떠오르는 일출이 아름다운 곳이다.
③개요
땅끝마을은 우리나라 섬을 제외한 육지의 최남단에 위치한 마을이다. 행정구역상 송호리에 소속되어 있으며 원래 갈두마을이라 불렸던 곳이다. 땅끝이라는 의미처럼 해남은 지리적으로 오래 전부터 한반도의 중앙으로부터 아주 떨어진 소외된 변방에 자리잡고 있었기 때문에 이곳을 남쪽의 궁벽한 곳이라 하여 '침명' 또는 '투빈'이라고 불렀다. 이곳이 관광지로서 개발되기 전에는 한적한 어촌에 불과했으나 현재는 다수의 숙박업소, 식당 등 휴계시설이 복합된 관광마을로 자리잡았다.
땅끝마을이 관광지로 개발된 것은 86년으로 국토의 최남단에서 바라보는 다도해의 아름다움을 알리기 위해 전망대를 세우고 봉화대를 복원하면서부터다. 이곳은 땅끝이라는 말이 주는 독특한 느낌과 함께 맴섬사이로 떠오르는 일출의 황홀감을 느끼려는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