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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뇨요구

등록일 2003.12.21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배뇨의 생리 및 정상 요배설 기전
2. 배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요생성의 변화와 원인(다뇨, 핍뇨, 무뇨 등)
4. 배뇨의 변화양상
5. 요실금환자를 위한 간호
6. 배뇨장애와 관련된 간호과정
7. 도뇨의 종류와 적응증
8. 도뇨(단순,유치)의 절차
9. 유치도뇨관의 관리

본문내용

1) 방광 조절 훈련
■ 배뇨 양상을 확인하여 시간에 맞추어 배뇨를 격려.
■ 낮 동안은 1~2시간, 취침 전과 밤에는 매 4시간마다
■ 긴급뇨가 감소되거나 사라질 때까지 천천히 호흡하고, 많은 연습을 지시.
■ 방광조절 훈련
- 규칙적인 배뇨 스케줄을 세움. 방광근육 긴장을 증진시켜 자발적 조절을 증진.
- 대상자가 배뇨를 잘 조절할 때 배뇨 사이 간격을 늘림.
- 밤 동안 수분섭취를 규칙적으로 하면 밤에 소변 보는 것을 줄임.
- 밀감류의 주스, 탄산 청량음료, 알코올, 카페인 있는 음료는 방광자극, 요실금 증가
- 이른 아침에 이뇨제 복용.
- 적당한 소변이 만들어지고 요의를 자극하기 위해 적절한 수분섭취.
- 침대의 건조상태 유지를 위해 보호용 패드 사용, 방수용 속옷을 입혀 당황 감소.
- 기저귀는 피해야 함(요실금이 허용됨을 의미)
- 배와 골반근육의 긴장도 증가시키는 운동 프로그램을 만듬.
- 긍정적 강화요법 실시.
2) 회음부 근육의 강화
■ 회음부 운동(Kegel 운동) 혹은 회음근육 조이기 운동은 치골-미골의 근육을 강화시키고 여성의 요실금환자의 요흐름의 시작과 중지 능력을 증대시킴.
■ 대상자는 배뇨 중간에 소변을 중지하여 회음근육을 운동시키는 느낌을 가짐.
■ 운동이 적절히 수행되면 엉덩이와 허벅지근육의 수축은 없음.
■ Kegel 운동은 언제 어디서든, 앉거나 서서 심지어 배뇨 시에도 시행.
■ Kegel 운동
- 다리를 벌리고 앉거나 선다.
- 직장, 요도, 질을 내층 상부로 잡아당기고 3~5초 유지, 둔부에서 느껴지도록.
- 처음에는 각각 10번 수축, 하루에 5번씩 수행.
- 운동일정은 이러한 운동을 기억할 수 있도록 계획.
- 요의 흐름을 시작하고 중지하도록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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