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행정학] 정책환경

등록일 2003.12.2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정책학의 등장과 연구목적
Ⅱ. 정책의 의의와 유형
Ⅲ. 정책결정의 유형과 과정
Ⅳ. 정책분석
Ⅴ. 정책의 집행
Ⅵ. 정책의 평가
Ⅶ. 정책의 종결

본문내용

1. 정책학의 등장
(1) Lasswell의 정책지향
정책학이라는 용어는 1951년 Lasswell의 「정책지향」이라는 논문이 나오면서 시작되었는데, 여기서 그는 '정책학이란 정책결정 및 정책의 집행을 설명하고 정책문제와 관련이 있는 자료를 수집하여 이에 대한 해석을 제공하는 학문'으로 정의하였다. 정책학은 당시의 행태주의 기류에 밀려 1960년대 후기행태주의 등장과 더불어 재조명 받기 시작하였다.
(2) 탈행태주의(post-behavioralism)의 등장
1960년대 미국사회는 대내적으로는 빈부격차에 의한 상대적 박탈감과 차별대우에 대한 흑인의 폭동, 대외적으로는 월남전에 대한 반전파의 데모 등으로 얼룩진 소용돌이 시대였다. 이러한 혼란을 극복하기 위해 연방정부는 폭동의 원인규명과 아울러 그 대책을 탐색하게 되었으나, 당시까지 지배하고 있었던 행태주의는 이런 현실문제해결에 도움을 주지 못함으로써 소위 절박한 현실문제에 대한 사회적 적실성의 결여라는 약점을 드러내게 되었다. 그러다가 1960년대 중반이후 죤슨 행정부에서는 '위대한 사회' 건설이라는 하류층 복지향상을 위한 사회복지정책을 대대적으로 추진하게 되면서 보수주의자들의 관심이 고조되기 시작하여 행태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탈행태주의가 주장되게 되었다. 탈행태주의는 과학적 방법을 포기하자는 주장이 아니라, 과학적 방법과 기법을 현실 사회문제 해결에 적용하려는 정책지향의 연구경향으로 특징지어진다.
2. 정책학의 특성과 연구목적
(1) 정책학의 연구목적
정책학의 궁극적 목적은 인간사회의 근본적 문제를 해결하여 인간의 존엄성을 증진시키는 것으로서, 이러한 궁극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중간목표로서 정책과정의 합리성을 제고하고, 구체적 목표로서는 바람직한 정책결정, 바람직한 정책집행, 바람직한 정책평가를 위하여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