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동조합은 사회적으로 진정 선인가?

등록일 2003.12.2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제1장. 서론(序論)
1. 문제의 설정

제2장 노동조합의 실체
1. 임금결정에 있어서의 노동조합의 역할
2. 노동조합에 대한 잘못된 인식

제3장 노동조합의 영향
1. 그들만의 축제를 위하여(파업)
2. 월마트와 네슬레의 한국탈출

제4장 결미(結尾)
1. 노동조합에 대한 해결방안과 기본적인 생각

본문내용

제1장 서론

1. 문제의 설정
몇 달전 현대노조의 파업으로 신문, 방송에서 떠들썩 한적이 있었다. 그들은 무엇 때문에 파업을 하는걸까? 외면상 드러난 것은 임금인상안과, 단협-즉 회사측의 복리후생차원의 문제로 파업중이었다.
그외에도, 주 5일제 근무와, 해외투자시 노조와의 합의문제 등등이었다. 이 정도의 논의는 당연히 있을수 있다고 생각했다. 노동자의 기본적인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서 노동조합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물가상승에 걸맞는 임금상승이 필요하고, 그외에 노동자들의 복리후생을 위한 비용도 기업에서 지불해야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들의 행동에는 먼가 지나친면이 있다는 느낌을 받았고, 나아가 노동조합이란 단지 그들만을 위한 단체임을 알게 되었다. 또한, 그들이 있음으로써, 사회문제로 대두되고있는 청년실업도 심화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과연 노동조합의 실체는 무엇일까?
어렸을 때부터,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업가들은 무언가 노동자들의 노동을 착취하는 나쁜 대상으로 인식되었다. 피해의식에 쌓여있으면서, 사회적 식견이 없었던 어린시절에는 당연히 그렇게 생각했을지 모른다. 그리고 노동자들이 거리로 나와서 투쟁하는 걸보면, 괜히 그들과 함께 나가서 박수치고 싶은 생각도 들었을 것이다. 그들은 우리의 서민들과 같은 입장이라고 생각했었던 것 같다. 나의 경우는 그러한 생각은 참으로 오래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