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국어교육, 현대 시론] 노천명 연구

등록일 2003.12.21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노천명의 생애

Ⅱ. 노천명의 시 세계

Ⅲ. 작품의 개관

Ⅳ. 맺음말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노천명은 현대시문학사상 비중 있는 작품들을 많이 남긴 1930년대 여류시단의 대표적 인물이다. 천명은 여성특유의 섬세한 감수성과 날카로운 관찰력으로 당대 시단의 중요한 일각을 차지하고 있다.
천명이 시를 쓰기 시작한 1930년대 후반은 한국시단의 흐름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 시기는 한국현대시가 본격적인 모습을 갖추는 한편, 전통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대두된 때이다. 곧, 1930년대 초반까지 한국시단을 주도하였던 모더니티를 부정하고 전통의 가치와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려는 노력이 시작된 시기였다. 천명은 이러한 시기에 고독과 향토적 정서를 근간으로 하면서 전통지향성이 강한 작품들을 발표하였다. 고독과 향토적 정서라는 천명의 내면의식은 전통성을 바탕으로 하면서 독특한 시 세계를 이룰 수 있었다. 곧 천명은 그만의 독특한 시 세계로 한국의 현대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던 것이다.
우선, 천명이 그의 전문학적 생애를 통해 보여준 고독은 일상적인 의미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불만스런 현실로부터 자신을 지키려는 의지의 표명이기도 했다. 선천적으로 고독했던 천명은 억압된 현실에 의해 더욱 깊은 고독의 세계로 침잠하였다. 천명은 이러한 고독의 세계를 인내와 극기로써 하나의 미학으로 승화시켰던 것이다.

참고 자료

김삼주 편저, 한국현대시인연구16 노천명, 문학세계사, 1997
손미영, 노천명 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신용협, 한국 현대시 대표 작품 연구, 국학자료원, 1998
장영우외 2, 대표 시 대표 평론, 실천문학사,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