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환경과 공해] 황사현상

등록일 2003.12.2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황사의 발생원인

2. 황사현상이 봄에 집중적으로 발생하는 이유

3. 우리나라와 황사
1)우리나라에 최근 황사현상이 잦아지는 이유

4. 황사에 의한 피해

5. 개인적 차원의 대책

6. 국가적 차원의 대책
1)한국의 대책
2)중국의 대책
3)일본의 대책

본문내용

황사현상은 바람에 의해 퇴적된 모래와 진흙이 섞여 만들어진 뢰스(loess:황토)지대에서 주로 발생하는데, 대체로 건조지대와 반건조지대에서 모래폭풍과 같은 바람에 의해 일어난다.
황사가 발생하기 위해서는 먼지를 부양시킬 수 있는 상승류가 있어야 하고, 황사 발원지의 강수량이 적고, 증발이 잘 되며, 풍속이 강해야 하는 등의 기후적 특성이 충족되어야 한다. 또한, 봄철 해빙기에 토양이 잘 부서져 부유하기 적당한 20μm 이하 크기의 먼지가 다량으로 배출되도록 지표면에 식물이 거의 없어야 한다. 중국은 유라시아 대륙의 중부에 있어 서고 동저의 지형 특성을 가지며, 다양한 기후가 존재한다. 자연 지리 면에서 동부 계절풍 지역, 서부 건조 지역과 한랭 지역의 발원지로 불려지고 있다. 중국의 서북 건조 지역은 유라시아 대륙의 중심부이다. 따라서, 해양과 멀리 떨어져 있어 건조하며 강수량은 적다. 이러한 고온 건조한 기후적 특성으로 인해 화북 이북 지역의 토양이 상당히 건조하여 이 지역에서 황사 발생이 가능한 상태가 된다. 앞에서 황사가 발생하기 위한 조건으로 고온 건조한 기후를 들었었는데, 황토먼지가 생겼다고 무조건 황사현상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우선 토양이 메마르면서 먼지가 많이 발생해야 하고 동시에, 발생한 먼지가 공기 중으로 올라갈 수 있도록 땅 표면과 공기사이에 온도차이가 나서 대기가 불안정해야 한다. 즉, 강한 햇빛이 비추어야 한다. 또한, 이 먼지를 이동시킬 수 있는 강한 바람이 있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