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뇌졸중

등록일 2003.12.21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뇌졸중의 분류
2.뇌졸중의 증상
3.뇌경색, 뇌출혈, 지주막하출혈 증상 비교
4.합병증
5.뇌졸중 치료
6.재활
7.뇌졸중 예방수칙 7가지
8.기타 뇌졸중에 동반되는 문제들

본문내용

뇌졸중
뇌에는 영양 및 산소를 공급하는 중요한 혈관이 다른 장기와 달리 아주 정교하게 분포되어 있다.
이 혈관이 막히거나(뇌경색) 파열(뇌출혈)되어 나타난 현상을 과거에는 통칭하여 중풍이라 하였다.
이를 의학적으로는 뇌경색증과 뇌출혈증으로 나눈다.

뇌졸중은 '뇌혈관 질환'과 같은 말이며 흔히 '중풍'이라고도 불린다. 뇌졸중이란 우리의 뇌에 혈액을 공급하고 있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짐으로써 그 부분의 뇌가 손상되어 나타나는 신경학적 증상을 말한다.
가장 중요한 원인은 동맥경화증이다.
동맥경화증은 혈관벽의 미세한 손상에서부터 시작하며, 이러한 손상은 고혈압, 콜레스테롤증, 흡연에 의해 일어난다. 혈관벽에 미세한 손상이 생기면 이 곳에 콜레스테롤이 모이게 되고, 근육세포와 결합조직세포가 점차 증가하여 혈관의 다른 부위보다 불룩하게 솟는다. 이를 죽종이라 하는데, 죽종은 정상 혈관 부위에 비해 탄력성이 적고 쉽게 다치며, 혈류의 흐름을 어느 정도 줄인다. 그러나 이것만으로 뇌졸중이 생기지는 않고, 죽종이 손상되어 표면에 궤양을 자주 형성한다.
궤양이 형성되는 표면이 거칠게 되므로 여기에는 쉽게 혈액속의 혈소판, 적혈구, 백혈구 등이 엉겨 붙어서 핏덩이를 만드는데, 이것을 혈전이라 한다.
혈전은 조금씩 부스러져서 떨어져 나가기도 하고, 떨어져 나간 부위에 다시 피가 엉겨 붙어서 더 크게 되기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