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국와 영국의 민주주의

등록일 2003.12.2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 론
2. 미국민주주의의 문제점
3. 영국민주주의의 문제점
4. 결 론

본문내용

먼저 민주주의 기본 개념인 동시에 미국의 건국이념인 자유와 평등에 대해서 영국과 미국은 현격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즉, 영국에서의 자유와 평등은 오랜 역사를 통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그 개념 자체가 상대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해 다른 것들보다 보다 자유스럽고 평등하면 그것을 최고의 자유와 평등으로 생각하는 매우 현실적인 의미를 담도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미국의 자유는 건국이념인 동시에 단편문화에서 형성된 개념으로 절대적인 자유를 의미하고 있다. 즉 영국에서 수백 년 동안 투쟁을 통하여 이루어 놓은 자유의 최고 개념을 미국으로 가지고와 전국적으로 확산한 자유이기 때문에 절대적인 자유를 추구하여야 한다는 부담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평등에 대한 미국의 관념도 문제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오늘날의 평등을 기회의 균등이라는 측면에서 생각하는 것이 아니고 절대적인 평등의 개념으로 인식하고 있다. 즉 자본주의 체제하에서 불요 불가결하게 탄생되는 경제적인 불평등 그 자체도 발생해서는 안 된다는 논리인지도 모른다. 따라서 미국의 지도자들은 항상 현재의 불평등을 해소하고 나아가 새로운 평등을 창출하여야 한다는 영원히 풀 수 없는 숙제를 안고 살아가고 있다고 불 수 있다.
물론 만인의 평등 추구는 인류가 해결하여야 할 과제라는 것은 부인 할 수 없다. 그러나 자본주의 체제하에서의 절대적인 평등이란 새로운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여야 한다.

참고 자료

민주주의와 정치. 박광득외 공저. 도서출판 대광
http://lotus.pwu.ac.kr/%7Enewsoff/news/362/P362-6.HTM
http://n-together.com/column58.htm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