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 헤겔에 대해서..

등록일 2003.12.2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여러 사상가들 중 헤겔에 관해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정신현상학』이 내 눈에 띠어 알게 되었다.
독일의 관념론 철학을 대표하는 사상가인 헤겔은 1770년에 태어나서 1831년 11월14일 콜레라로 사망했다. 그가 살았던 당시의 유럽에서는 산업혁명, 프랑스혁명, 나폴레옹의 집권과 몰락 등 커다란 사건들이 부침하고 있었다. 당시의 영국과 프랑스는 국가의 국민이 있었으나, 독일은 오직 동일한 민족만이 있었고 영방이란 각 전제 군주가 마련한 대소로 분할된 전근대적인 국가 상태였다. "독일은 이제는 이미 국가가 아니다. 비록 독일이 어떤 국가라고 불린다 치더라도 그 성원들은 아무도 하나의 국가의 성원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독일은 무정부 상태라고 밖에 말할 수 없을 것이다." 헤겔이 「독일 헌법론」에서 위와 같이 서술했을 정도로 독일은 통일된 근대적 국민국가를 이루지 못했으며, 이 점에서 영국이나 프랑스에 비해 후진 상태였다. 독일은 영국이나 프랑스가 일찌기 치뤘던 산업혁명을 경험하지도 못했고, 전근대적인 농지제도와 봉건적 사회제도가 존속했으며, 3백이 넘는 크고 작은 영방으로 사분오열되어 있었다.

참고 자료

현대를 연 사상가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