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교양] 일본의 마쯔리와 우리나라의 축제로 본 관광

등록일 2003.12.2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마쯔리란 무엇인가

3. 일본의 3대 마쯔리
1) 도쿄 간다 마쓰리
2) 오오사카 텐진사이(天神祭)
3) 쿄토 기온 마쓰리

4. 기타 다른 지역의 주요 마쓰리
1) 아오모리 네부타 마쓰리
2) 센다이 다나바타(七夕)마쓰리
3) 도쿠시마 아와오도리
4) 후쿠오카 하카타기온야마가사
5) 히로시마 미야지마간겐사이(宮島管絃祭)

5. 한국의 축제
1) 강강술래 향토축제
2) 동래 충렬제

6. 결론

본문내용

6. 결 론

관광객들은 항상 다른 지역에 가면 새로운 문화를 경험하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있다. 그 지역의 독특한 전통문화는 관광객들의 눈길을 끌 수 있고 문화접촉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기 때문에 선진 관광국들은 해당지역의 고유문화를 관광객에게 보여주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그 중 하나가 문화축제의 개발인데 축제를 통해 관광객에게 새로운 관광의 매력을 제공하며 그 지역의 우수함과 전통성을 알리기 위해서다. 문화축제는 이러한 면에서 여러가지 이득을 가져다 준다.
첫째로 축제는 그 지역의 공동체사회를 결합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행사를 통해 공동체사회의 자부심을 높이고 유대감을 깊게 해준다. 이것은 그 지역사회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고 분열되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을 해결해주는 역할로도 매우 필요하다 하겠다.
둘째, 축제는 관광객들에게 그 지역의 이미지를 강하게 심어준다.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함으로서 그 지역의 관광에 활력을 넣어준다.
세번째로 축제는 관광수입을 증대시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다. 축제를 통해 외부의 많은 관광객들이 유입됨으로 인해 경제의 활성화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