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경제학] 21세기 국제경제 질서의 변화

등록일 2003.12.20 | 최종수정일 2015.10.24 한글파일한글 (hwp) | 3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열띠미 써떠염~! 마니 애용하시길~!

목차

1. 서론

2. 본론
(1) 21세기 세계경제의 지각 변동과 구매력 변화
1) 세계경제의 다섯 가지 지각변동
2) 구매력의 변화

(2) 21세기 국제경제질서의 변화
1) 지구촌 경제의 통합가속화
2) 다자간 교역체제의 변화
3) 세계 경제구도의 변화
4) 국제 금융질서의 변화

(3) 정보기술과혁명과 디지털 경제
1) 정보기술혁명과 새로운 경제현상
2) 디지털 경제하에서의 경제환경의 변화

(4) 21세기 한국 경제의 진로
1) 기업하기가 좋아야 경쟁력이 산다
2) 국가경쟁력의 장애
3) 21세기 국가경쟁력을 위하여
4) 기업의 세계화
5) 고부가가치화, 기술집약화
6) 오직 품질

3.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지금 전세계는 이전의 사고방식으로는 발전해 나갈 수 없는 대변혁기에 있다. 과거의 생각과 구조, 경험은 점차 무용지물이 되고 있다.
정치적으로 소련의 붕괴와 자유민주주의 및 자본주의의 확대로 이데올로기를 중심한 냉전체제가 붕괴되었고, 경제적으로는 급속도로 추진되는 지역블록화, 통합화의 물결 속에 전세계가 단일의 자본주의 경제권으로 확대되었다. 그리고 문화적으로는 지구촌 문화속에 민족주의의 대두가 양립하면서 협려과 갈등이 공존하고 있다. 그야말로 혼란 속에 모든 분야에서 새로운 변화를 위한 재편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1980년대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한 국가의 힘에서 가장 중요하게 평가되었던 군사력과 이데올로기적 동맹은 이제 새로운 세기를 맞아 삶의 질을 목표로하는 경제적 힘의 논리로 변하고 있다. 첨단과학과 정보통신 등 '제4차 산업혁명'이라 불리는 과학기술의 눈부신 발달은 지금까지 인간이 경험해 보지 못한 새로운 삶을 위한 생존경쟁으로 일초가 늦게 이끌어 가고 있다.
과거 냉전체제하에서는 안보나 이념이 국제관계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였다. 뿐만 아니라 국제관계에 있어서도 적과 우방이 명확하게 구분되어 상호경쟁하였다. 미국과 소련은 자본주의와 사회주의를 대표해서 각 진영의 승리를 위해 자기 진영에 속한 우방국들을 지원했고, 국가간의 무역과 교류도 냉전체제의 각 진영에 한정되었었다.
그러나 공산주의의 모순과 허구가 경제적 궁핍으로 드러나면서 일순간에 마르크스, 레닌주의는 종말을 고하고 말았다. 그야말로 이념이 빵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현실 앞에서 공산주의는 종언을 고하고 냉전체제 또한 막을 내리게 되었다.
이제 전세계는 탈이념, 블록화, WTO체제 등이 동시에 진행되면서 민족주의, 지역주의, 세계주의가 혼재하는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우선 21세기 세계경제질서의 지각변동과 구매력변화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에 따른 21세기의 국제경제질서의 변화와 더불어 21세기 한국경제의 진로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1. 현대경제의 이해 ( P 227 - P 237)
- 한성수, 전형구, 최범수, 김정숙 공저
2. 세계 경제 25시 (한국 경제, 이대로는 미래는 없다, P 213 - P 230)
- 황인태 지음
3. 국제경제학원론 ( P 354 - P 373, P 426 - P 440)
- 강인수, 김태준, 박태호, 유재원, 유진수, 이호생, 채욱, 한홍렬 공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