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경제] 한국경제의 금융위기

등록일 2003.12.20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들어가며
2.한국경제위기의 원인
3.한국경제위기의 종합적원인론
4.진정한 IMF체제 극복과 전제조건
5.마치며

본문내용

Ⅱ. 한국 경제 위기의 원인

1. 직접적 원인
한국 경제의 위기는 외환위기, 금융위기, 기업위기가 서로 밀접한 연관 아래 상승작용을 함으로써 비롯되었다.

(1) 외환위기
외환위기는 재정적자 확대, 통화팽창, 경상수지 적자 누적과 같은 기초경제여건(fundamentals)의 악화에 의해 발생한다. 1996년 한국의 경상수지적자가 사상 최악인 237억 달러를 기록하면서 국제 금융시장에서는 한국의 외환사정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1) 신뢰도의 추락
무분별한 투자에 의해 야기된 부실구조는 경제가 상승궤도를 달릴 때는 감추어졌으나 하강궤도에 진입하면서 밖으로 노정되기 시작했다. 97년 1월 한보그룹은 빚을 10조원이나 지고 무너졌다. 한보의 침몰은 제일은행 등 금융기관을 파산 직전까지 몰고 갔다. 곧이어 삼미, 진로, 대농, 한신공영 등 굴지의 기업이 부도로 치달았다. 이어 재벌 순위 8위인 기아가 부도 위기에 몰리고 제일은행은 기아에 부도유예협약을 적용한다고 발표했다. 이 협약은 1997년 4월 21일 부실기업의 연쇄적 부도사태를 막기 위해 정부가 주도하여 만든 금융기관 협약으로 원래 이름은 ‘부실징후기업의 정상화 촉진과 부실채권의 효율적 정리를 위한 금융기관 협약’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