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작문] 김소진의 처용단장

등록일 2003.12.20 | 최종수정일 2017.03.2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900원

목차

간략한 생애
주요 작품 :
김소진 작가의 글에 대한 전반적인 평
작가로서 주로 다루는 소재 :

처용단장 텍스트의 이해
간략 줄거리

인물분석
소설 <처용단장>속의 인물들이 보여주는 문제점
희곡<처용단장>속의 처용
참고서적

본문내용

소설 <처용단장>속의 인물들이 보여주는 문제점

■ 이상실현의 문제
민주주의와 자유주의의 실현이라는 궁극적인 목표는 훌륭하나 생활 속에서 그 이상을 어떤 방법을 통해서 일반 대중의 삶의 질을 높일 것인가에 대한 현실적인 이해가 없었다. 서영태와 희조가 했던 방법이란 대학생이 모여서 공권력과 폭력으로 충돌하는 것이었고, 진정으로 민중이 원하는 것을 알지 못했다. 노동자의 정치적 계급성만을 진정한 민중의 염원으로 설정하면서 그 외의 민중의 소망은 보지 못했다. 그 결과로 민중이 원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실제적으로 민중의 다양한 행복의 소망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역설을 범한다.
■ 엘리트주의의 문제
서영태는 자신이 세운 이상의 집에 빠져 세상을 변혁해야 한다는 강박적인 정체성에 빠져있다. 이상 실현의 마음이 큰 만큼 이상의 집이 허물어 졌을 때의 좌절감도 큰 것이다. 엘리트주의의 문제점은 대중의 저항의 힘과 생명력을 폄하하는 태도에 있다. 물론 리더가 필요한 것은 사실 이지만 역사적 주체는 민중인 것이다. 민중의 필요와 행복은 민중이 결정하는 것이며 실행하는 것이다. 엘리트가 민중을 각성하고 계몽시키는 때도 역사상에 없지 않았으나 민중과 분리된 변혁은 거의 실패했다. 엘리트는 그 실행에 동참하여 봉사하고 권력 계급을 감시하는 역할을 할 뿐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