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호주제폐지 반대 논설문

등록일 2003.12.20 | 최종수정일 2017.03.2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2,900원

소개글

페이지수는 7장이지만. 앞뒤 두장은 목차와 참고문헌이고 실제 논설문은 5장입니다.

목차

Ⅰ서론:
1. 호주제의 정의
2. 호주제의 기원

Ⅱ본론:
1. 호주제 폐지의 문제점
2. 호주제의 대처방안의 문제점
① 일인일적제
② 기본가족별 편제방식

Ⅲ결론
1. 호주제의 필요성
2. 바람직한 방향

본문내용

Ⅱ. 본론
우선 현재 우리 사회가 사용하고 있는 호주제를 폐지한다면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알아보자. 우선 첫째, 호주제를 폐지할 경우 우리의 전통인 가정공동체가 파괴되고 가정이 분열된다. 우리 사회는 성과 본을 중심으로 한 부계혈통주의를 원칙으로 父姓入籍(부성입적)과 승계를 통한 가정의 종적 질서와 예의범절을 지켜왔다. 그런데 양계혈통주의로 부모가 자식의 성을 합의하여 결정해 주는 것으로 민법이 개정됐을 경우 조상 대대로 이어온 성을 부부만의 합으로 바굴 수 있는 사항인가 하는 것이다. 이래저래 집안이 갈라지고 가정공동체는 파괴될 것이다. 둘째, 이혼가정이 늘어나고, 가정의 혼란은 물론 결혼의 전통과 전통명절이 없어질 것이다. 자녀의 성을 합의하는 과정에서 합의가 안 될 때 가정폭력과 이혼율이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집안간의 결혼인 결혼의 전통도 무너져 자녀의 성을 바꾼 며느리가 어른들의 눈총으로 명절에 참여하기 어렵게 되어 전통명절도 다 없어질 것이다. 셋째, 집안의 대가 끊기며, 자녀들은 밖에서 놀림감이 된다. 부인이 남편을 설득하고 시부모를 설득하고 친인척을 설득하여 성을 모성으로 계승했다고 하자. 김씨 집안의 아들이 어머니 이씨 성을 잇게 되면 졸지에 김씨 집안이 이씨 집안으로 바뀌어 버린다. 그러면 김씨 집안의 대는 끊기는 것이며, 족보에도 그 가족은 올라가지 않게 된다. 밖에서는 같은 형제이면서 성이 다른 것에 대해 놀림감이 될 수 있다. 넷째, 가족간의 질서와 예의범절이 다 사라질 것이다. 가족 간의 질서는 종적인 기준을 세워주는 종적인 혈통이 중요하며, 이 혈통을 성과 본으로 종적 혈통을 확정해왔다. 그리고 그 기준 속에서 가족 간의 질서를 세워 왔는데 성이 뒤바뀌는 집안은 2대만 가도 2세들 간에는 형제자매를 몰라보게 되는 「막가파 집안」이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