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영국 노동계급의 형성(서평)

등록일 2003.12.2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에이 받은거에요...

목차

1. 들어가며
2. 저자 및 작품 소개
3. <영국 노동계급의 형성>의 주요내용 및 논란
4. <영국 노동계급의 형성>에 대한 평가
5. 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E. P. 톰슨은 <영국 노동계급의 형성>을 통해 '아래로부터의 역사'라는 새로운 역사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후대 사람들에 의해 멸시받아온 '패배자들'이었던 노동자들을 역사의 전면에 내세워, 그들을 수동적 희생자 또는 단순한 통계상의 수치로서의 존재가 아니라. “자각적인 노력에 의해 역사를 만들어 나기는데 기여한 능동적 주체로 보고 그들의 역사를 쓰고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 톰슨은 '계급을 생산관계의 맥락에서 구조나 범주 등 하나의 자물'로 취급하는 경향을 비판하고 있으며, 계급이란 사회학적으로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관계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역사적 현상”을 의미한다고 규정한다. 즉 인간들의 역사적 관계 속에서만 계급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주로 생산관계에 의해 결정되는 공통된 경험을 가지게 된 일단의 사람들이 자신들에게는 타인들(지배자 및 고용자)과 대립되는 동일한 이해관계가 존재함을 인식하게 되는데, 그 계급의식은 특정한 문화적 맥락 속에서 특정한 형태로 구체화된 다고 한다. 이러한 논지를 가지고 톰슨은 이 책에서 1780년대부터 1832년 사이에 영국에서 어떻게 노동계급이 형성되어 역사에 등장하게 되었는지를 역동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참고 자료

ᆞ 김경일, “E.P. 톰슨의 사회사와 계급이론”, 문학과 지성사(1988)
ᆞ 하비 J 케이, 양효식 역, "영국 마르크스주의 역사가들", 역사비평사(1988)
ᆞ 이민호 외, “노동계급의 형성”, 느티나무(1989)
ᆞ 위르겐 쿠진스키, 박기주 역, 노동계급 등장의 역사, 푸른산(1989)
ᆞ 박지향, “영국사”, 까치(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