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마케팅] 로또

등록일 2003.12.20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2,200원

소개글

좋은자료입니다.

목차

조사의 개요
1. 테마
2. 조사목적
3. 카네만과 트라베스키의 이론바탕
4. 가설
5. 조사항목
6. 조사대상
7. 조사규모
8. 조사방법
9. 실시시기
10. 회답자수
11. 설문지견본

조사의 결과
1. 가설을 토대로 한 마케팅전략방법
2. 결론 및 고찰

참고자료

본문내용

조사의 개요

1. 테마 : 30~40대 회사원의 로또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2. 조사목적 : 기대효용이론에서 위험선호적인 사람이 공정한 도박뿐만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는 도박의 기대값보다 참가비용이 높은 도박에도 기꺼이 참가할 의사를 지닌다고 한다. 그러나 복권을 구입하는 사람들 모두가 위험선호적 태도를 지니고 있지는 않다. 위험중립적, 위험회피적 태도를 지닌 사람들도 정보처리의 편파, 효율성 추구동기 등의 더 많은 심리학적 동기들로 인간의 사고와 행동을 결정한다고 한다. 이러한 심리적 요인들을 연구하여 로또의 판매량 증가를 시킬 수 있는 마케팅전략을 이루는데 목적이 있겠다.

3. 카네만과 트라베스키의 이론바탕

예시)'파워볼'복권의 뜨거운 열기

1988년 7월 미국에서는 뜨거운 복권 열기가 대륙을 휩쓸고 있었다. 미국 21개 주에서 공동으로 운영하는 '파워볼'복권이 계속하여 당첨자를 내지 못하면서 당첨액수가 복권사상 최고치인 2억2천만달러로 뛰어올랐기 때문이다. 미국인들은 너나 나나 할 것 없이 1장에 5달러인 복권구입에 열을 올려 판매대마다 장사진을 이루었고, '파워볼'이 운영되지 않는 뉴욕의 경우에 인근 주로 복권구입 원정을 떠나가는 시민들이 빈번하게 목격될 정도였다. 심지어는 복권을 구입하지 못해 그냥 돌아가는 사람들의 화풀이 때문에 경찰력이 동원되었다고 한다.
그런데 6개의 숫자모음을 모두 맞추어야 하는 '파워볼'복권의 당첨확률은 8천만분의 1이기 때문에, 그 기댓값은 고작 2.8달러에도 미치지 못하였다. 이처럼 기댓값이 복권가격보다 훨씬 낮은데도 불구하고 복권열풍이 부는 이유는 무엇일까? 미국인들이 모두 위험선호적 태도를 지니고 있단 말인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