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 정치의 이해] 지역 감정은 해결 할 수 있는가?-3

등록일 2003.12.2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결론

<지역감정 극복하기 어려운이유>

『역사적인 정권 교체로 인해 민주화, 지방화 시대의 새로운 지평이 열렸음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심화되고 있는 지역 갈등을 해소하고 국민 화합을 실현하는 것이야말로 현재 한국 사회가 당면한 가장 절박한 과제다』
최근 사회지도층 인사 4백여 명이 참여해 결성된 `국민 화합 시민 연대'(화합연대)의 창립 선언문의 일부다. 화합연대는 앞으로 지역 갈등 해소를 위한 범국민운동을 대대적으로 벌일 계획이며 지역 화합을 위한 정책 개발, 지역 편중 인사 감시 및 견제, 사회지도급 인사의 지역감정 조장 행위 감시, 지역간 친선과 화합을 위한 이벤트 행사 추진 등을 중점적으로 펼쳐 나갈 예정이라고 한다. 화합연대는 또 지역감정 조장 및 지역 화합 기여도에 대한 정당 및 정치인에 대한 순위 평가서를 매 달 작성해 공개하고 매년 지역 갈등 해소를 위한 세미나를 수도권 영남 호남 충청 강원 등 5개 지역본부에서 번갈아가며 개최할 방침이라고 한다.
그러나 화합연대의 운동이 성공할 것 같지는 않다. 시작도 하기 전에 웬 방정맞은 소리를 하느냐고 힐난할 분이 없지 않겠지만 말은 바로 하자. 화합연대는 지역 갈등 문제의 본질을 피해가고 있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