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리더십] 위대한 지도자들의 리더십

등록일 2003.12.20 워드파일MS 워드 (doc)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좋은 점수 받은 보고서입니다.
공동보고서 형식으로 냈었지요.

목차

위대한 지도자
Vision을 볼 수 있는 자 세상을 호령하리…
인재를 금 보듯 하라.
여론에 귀 기울여라.
리더십 분석을 마치며

본문내용

위대한 지도자

“저는 이 정부에 참여하게 되신 분들에게 말한 것처럼 의회를 향해서도 이렇게 말하겠습니다.‘제가 드릴 수 있는 것은 피와 눈물, 그리고 땀뿐’이라고. (…) 여러분은 우리의 목적이 무엇이냐고 물으실 겁니다. 저는 한마디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승리’라고. 그 길이 아무리 멀고 험해도 우리는 모든 희생에 대해 기필코 승리를 거머쥘 것입니다. 승리 없이는 생존도 있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승리가 현실이 되도록 합시다!”

이 말은 1940년대 영국의 암흑기에 윈스턴 처칠이 수상이 된 직후 의회에서 한 첫 연설이다. 위대한 리더가 언제나 훌륭한 조직을 만드는 것은 아니지만, 실패하는 조직에는 예외 없이 실패한 리더가 존재했다. 리더가 아무리 위대해도 시기상의 난제로, 주위여건의 제약으로 언제나 훌륭한 조직을 만드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우리는 역사를 통해 알고 있다. 예를 들어 흔히들 아는 삼국지의 조조를 들 수 있는데, 조조란 인물이 아직껏 연구되면서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정책들이나 용병술, 그리고 결단력 있는 추진력 등 다른 리더들과 비교해봐도 위대한 리더임에는 틀림이 없다. 허나 그를 위대한 리더라고는 인식하지만 그가 세운 위 나라를 훌륭한 조직이나 본받을 만한 조직 경영의 예로 삼는 경우는 드물다. 지나친 과업에 기초한 국가 경영이나 끈끈하지 못한 부하들과의 신뢰공유로 인해 그의 국가는 갈수록 약해져 갔고 결국에는 이민족의 침입이라는 환경사의 악조건 속에 그의 나라는 불과 50년도 채 못돼 역사 속으로 사라져 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