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역사] 인생을 통해본 중국의 현대사

등록일 2003.12.2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열심히 준비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인생』의 줄거리

Ⅱ.『인생』을 통해서 본 중국의 현대사
제 1 절 1940년대 - 국·공 내전 : 몰락과 그림자극
제 2 절 1950년대 - 대약진 운동 : 쇳조각들과 유경의 죽음
제 3 절 1960년대 - 문화대혁명 : 홍위병 간호사와 봉하의 죽음

Ⅲ.『인생』에 대한 나의 감상평

본문내용

영화는 중국의 담배연기 뿌연 도박장을 배경으로 시작한다. 도박장에서 유난히 눈에 띄는 부귀, 그는 주인공으로서 이름과 맞게 잘 차려입고 있다. 빼빼마른 체격에 얄미운 인상... 그렇지만 도박장의 모든 이들은 부귀를 상전 모시듯 떠받든다. 하지만 도박장의 그들은 부귀의 재산을 노리고 일부러 그를 떠받들고 있다. 도박의 빚을 통해 부귀의 집을 차지하려는 용이와 그들 사이에서 간교를 부리는 중개인들은 부귀의 재산을 조금씩 빼앗아 가고 있다. 결국 부귀는 용이에게 도박빚으로 인해 집문서를 빼았기고 이를 보다 못한 아내 가진은 아이들을 데리고 떠나버린다. 부귀의 아버지 또한 충격에 못 이겨 죽음을 맞이한다.
부귀는 병든 노모를 모시고 시장터에서 힘겹게 하루하루 살아간다. 그런 부귀 앞에 아이들을 데리고 다시 돌아온 아내 가진은 희망을 보여준다. 부귀는 힘을 얻어 가족을 먹여 살리기 위해 용이에게 찾아가 돈을 빌려본다. 용이는 그런 부귀 앞에 먼지투성이의 상자를 내어 놓는다. 마치 보물상자를 연상케 하는 낡은 나무 상자 안에는 그림자극 재료가 들어 있다.
부귀는 그림자극을 공연하던중 자신의 친구인 춘생과 함께 국민당의 포로로 잡히게 된다. 국․공내전에 휘말리게 된 것이다. 무지한 두 젊은이는 삭막한 중국의 근현대사를 몸소 체험하게 된다. 그렇게 끌려 다니다가 이번에는 공산당의 포로가 되고 공산당에서는 군인들을 위해 그림자극을 하게 된다. 그리고 부귀는 다시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게 되고 춘생은 운전병이 되어 공산당을 따라가게 된다.
국․공내전에서 부귀는 공산당을 위해 그림자극을 했다는 이유로 혁명에 반열에도 오른다. 그리고 그것을 자랑스러워 한다. 어쩌면 살기 위한 몸부림인지도 모르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