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 진화론과 창조론

등록일 2003.12.20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열심히 준비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序 論

Ⅱ. 進化論의 意義와 發達過程

Ⅲ. 進化論者의 理論

Ⅳ. 現代 進化論에 대한 考察

Ⅴ. 進化論者와 創造論者의 主張과 反駁

Ⅵ. 進化論의 問題點

Ⅶ. 結 論

본문내용

‘인간은 어디서 왔는가? 인간이 어떻게 만들어 졌는가?’ 이런 질문들은 우리가 바로 우리의 부모를 찾고 조상을 찾는 일과 같은 것이다.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이를 통해 현재의 나의 모습과 미래의 모습을 바라보게 되는 것이다. 지구의 탄생 이래 여러 알맞은 조건들에 따라 생물이 발생, 성장, 진화, 멸종을 통해 현재의 종이 다양화되고 질서와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고 있다. 이에 따라 생명의 발생 현상이 과학자들 간에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생물, 궁극적으로는 인간의 발생에 대한 논란은 다윈의 진화론 이후 근 2세기 동안 중요한 소재였다. 정확한 사실의 판단은 이루워지지 않았지만 의미있는 작업으로 볼 수 있다.
진화론(進化論, Evolution Theory)이나 창조론(創造論)이라는 단어의 뜻에서 보이듯이 사실이 아닌 하나의 이론으로 과학적 입장 즉, 생물학적, 물리학적, 확률적 측면에서 이런 이론들을 고찰 할 필요성이 있다.
생물에 기원에 대한 논란에 대해 크게 유신론(有神論)적인 입장과 무신론(無神論)적인 입장으로 나누어 질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 창조론과 진화론으로 볼 수 있다. 창조론은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창 1:1)”의 성경의 구절을 통해 얘기되는, 창조자가 초자연적인 지혜와 설계에 의해서 각 생물을 창조되었다는 견해로 유전자가 환경에 따른 변화를 통해 생물에 다양성 확보는 이루지기 어렵다는 주장이다. 진화론은 지구의 탄생이래 긴 세월동안 자연적인 힘에 의해서 무기물에서 하나의 세포(細胞, cell)가 만들어지고, 하등생물에서 고등생물로 서서히 진화하여 다양한 생물이 발생했다는 견해로, 대표적으로 다윈(Charles Robert Darwin : 1809 - 1882)의 ‘종의 기원(種의 起原, On the Origin of Species by Means of Natural Selection)’에서 밝히고 있다. 일반적으로 창조 이론은 과학적인 분석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이에 반해 진화론은 여러 가정과 실험을 통해 진화에 과정과 요인을 다루고 있지만 아직까지 체계적으로 입증이 되지는 못했다.

참고 자료

리처드․도킨스, 『새로 쓰는 현대 진화론』,동아출판사, 1993.

마이어․에른스트, 『진화론 논쟁』, 사이언스북스, 1998.

마쯔이 다까후미, 『지구진화론』, 대광서림, 1993.

장기홍, 『진화론과 창조론』, 한길사, 1991.

장회익, 『과학과 메타과학』, 지식산업사, 199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