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비교 사회론 감상문] 문화적 구조에서 본 영화 미션

등록일 2003.12.20 한글파일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는 일찍부터 문화의 상대성에 관해 배워왔다. 나라마다 고유의 문화와 전통이 존재할 수 있고 우리는 그것이 낯설고 우리와 다르다고 하여 비난의 눈초리로 봐서는 안된다. 우리는 그것을 이해하고 그들만의 문화로 인정해 주어야 한다. 그것이 바로 문화를 보는 시각이고 다양성을 인정하는 것이다. 영화 '미션'에서처럼 식민주의자들이 저급한 문명이라고 깔보는 원주민의 세계에서도 문화는 존재한다. 백인들이 우월주의에 빠져 그들의 문화의 한 부분인 그리스도의 사랑의 가르침을 무시하고 원주민들의 마을을 파괴하고 그들 나름의 문화를 존중해 주지 않고 짓밟는다면 그것 또한 모순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우리나라도 개고기 식용 논란이 존재한다. 프랑스가 푸아그라("비대한 간"이란 뜻으로 거위나 오리간을 강제로 사료를 먹여 간을 크게 만드는 것이다.)와 말고기를 먹는 것이 그들 나름의 문화인 것처럼 우리나라가 개고기를 식용하는 것 또한 우리 나름의 문화인 것이다. 이것을 가지고 왈가왈부하는 것은 옳지 않다.
영화 '미션'을 보면서 문화적인 측면에서 뿐만이 아니라 여러 가지 면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좋았고, 담에 기회가 된다면 한 번 더 보고 싶은 감명 깊은 작품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