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플라톤이론] 플라톤의 향연을 읽고, 그가 말하는 에로스와 미자체의 의미

등록일 2003.12.2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이 플라톤의 향연은 사회계열 뿐만 아니라 예능계열에섣 플라톤의 미적인 대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그의 스승인 소크라테스는 미에 대한 어떤 입장을 취하고 있는지 생각케해 보게 하는 향연이라는 책이다.
윤리쪽이나 사회,예능 분야의 전공자라면 한번쯤 읽어 보는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그러나 책의 난이가 있어서 감상문을 쓰는게 싶지 않았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플라톤의 향연은 그리스인의 삶의 모습 중 그 절정, 제목 그대로 소크라테스와 그 제자들이 벌리는 향연의 모습이 그려진다. 플라톤이 말하는 에로스와 미에 대해 의미를 찾기 이전에 플라톤이 가지고 있는 미에 관한 정립이 필요하다. 그것은 향연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플라톤이 말하는 미는 물리적인 대상뿐만 아니라 심리적이고 사회적인 대상도 포함한다. 감각 기관을 즐겁게 해주는 것뿐만 아니라 정신을 안정시켜 주는 것도 포함한다. 대화록 '위대한 히피아스'에서 플라톤은 미의 개념을 정의하려 한다. 우선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들이 등장해서 그든 나름대로의 미를 정의한다. 플라톤은 미를 넓은 의미로 이해한다. 미의 영역이 선(善)의 영역과 일치된다. 미의 항목 아래 선이 다루어지고 선의 항목아래 미가 다루어진다. 희랍에서 통용되었던 미의 개념은 일반적으로 명료하지 않으며 항상 넓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진(眞)·선(善)·미(美)가 일치된다는 생각은 플라톤의 주장일 뿐만 아니라 고대 희랍의 일반적인 사상이기도 하다. 물론 미를 달리 해석하려는 시도도 나타났었다. 즉 소피스트들은 미를 감각기관에 유쾌한 자극을 주는 어떤 것으로 해석했다. 소크라테스는 미를 합목적적인 것으로 파악하려 했다. 플라톤은 소피스트들의 미 개념을 반박하고 주관적이고 상대적인 미 개념 대신에 객관적인 미 개념을 대치시키려 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