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북한종교] 통일과 종교의 역할

등록일 2003.12.19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통일의 방향
1) 평화의 원칙
2) 자유, 민주의 원칙
3) 공존공영과 공리의 원칙
2. 시대별 종교의 역할
1) 신라의 풍류도
2) 고려의 불도
3) 조선의 유도
4) 광복 후 남한 종교계의 현실과 통일운동

3. 통일 후 한국종교의 미래
1) 세계 종교문명의 중심
2) 통일 이후의 한국종교
3) 통일 한국의 종교인의 자세

본문내용

통일의 결과는 한반도에 영원한 평화를 마련하는데 있다. 남북 당국간 혹은 정상간에 행해지는 회담의 일차적인 목적은 한반도에서 전쟁을 방지하고 평화를 정착시키는데 있다. 전쟁은 파괴의 과학이다. 반면 전쟁이 없는 것, 즉 평화는 도덕적 목표가 아니라 생존을 위한 지상과제이다. 우리가 수행해야 할 가장 큰 도덕적 사명이 있다면 전쟁을 거부하는 용기와 평화를 사랑하는 마음이다. 인간이 조금만 덜 미쳤더라면 전쟁으로부터 생기는 비극에서 벗어났을 것이라는 A. 지드의 전언이 새삼 떠오른다. 우리 안에는 인간 악과 광기의 심연에서 벗어날 수 있는 가능성은 언제든지 열려있다.

어떤 경로를 통해서라도 북한과 대화하고, 교류하고, 협력하는 길만이 한민족 공동체를 회복하는 길이고, 그것만이 평화통일을 이루는 길이다. 이런 의미에서 종교 교류는 곧 민족 화합의 지표이며, 종교인은 통일운동의 훌륭한 안내자이며, 수호자의 역사적 책임을 지니고 있다.

참고 자료

노길명,「광복 이후 한국 종교와 정치간의 관계-해방공간부터 유신시기 까지를 중심으로-」, 『종교연구』27집, 2002년 여름.
강돈구,「미군정의 종교정책」,『종교학연구』제12집, 서울대학교 종교학연구회, 1993.
한국종교연구회, 『한국종교문화사 강의』, 청년사, 1998.
윤승용, 『현대 한국종교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1997.
노치준,「한국전쟁이 한국교회에 미친 영향-한국의 개신교회를 중심으로」,『한국전쟁과 한국사회 변동』, 풀빛, 1992.
한국종교사회연구소 편, 『한국의 종교와 종교법 : 종교단체의 법인체 등록』민족문화사
이원규, 『종교사회학의 이해』, 사회비평사, 1997.
하종필, 북한의 종교문화, 도서출판 선인,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