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근대사] 갑신정변을 통해 본 김옥균

등록일 2003.12.1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갑신정변 당시의 시대 상황
2. 갑신정변의 신 정강에 나타난 개화사상
3. 갑신정변의 의의
4. 김옥균

본문내용

1. 갑신정변 당시의 시대 상황
김옥균은 박영효 ․ 서광범 ․ 서재필 등과 함께 직접 구상한 국정개혁을 이루기 위해 1884년 12월 4일 밤을 기해 갑신정변을 일으켰다. 궁금한 것은 성공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난관이 존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거사를 일으킨 이유이다. 당시 상황은 김옥균을 비롯한 개화당 인사들에게 유리한 측면보다는 불리한 측면이 많았다고 볼 수 있다. 당시 권세를 잡고 있던 수구파 민씨 일파에 비해 개화당의 세력은 너무나 미미했다. 이는 갑신정변 직후 발표된 새각료들을 살펴보면 쉽게 알 수 있는 바이다. 개화당 인사로만 내각 구성이 힘들다 판단한 김옥균 등은 신정부의 최곡책임자격인 좌의정에 이재원을 추대하는 것을 시작으로 이재면, 이재완, 이재순 등 대원군의 친인척들을 다수 참여시켰다. 또한 시국관에 차이를 보이는 김윤식과 신기선, 이건창 등도 포함시킨 것이다. 이에 대해서 거국적인 내각 구성의 의지라고 이야기할 수도 있겠으나 당사자들의 동의를 얻지 않은 상태에서의 내각 발표는 스스로 힘의 부족을 인정하는 것이었다 할 수 있겠다.
또한 그들의 조력자로 나선 일본 공사 다케조에는 신뢰할 수 없는 사람이었다. 그는 거사가 성공한 뒤 다케조에의 변덕스런 행동에서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김강일,『한국 근대 민족주의 운동 연구』, 금문당, 1987.
박천욱,「김옥균의 개화사상에 대한 일고찰」,『교육논집』11, 동국대학교교육대학원, 1991.
북한 사회과학원 역사연구소편, 『김옥균』, 역사비평사, 1990.
이종호,『김옥균』, 일지사, 2002.
조지훈, 『한국 민족 운동사』, 나남, 1993.
최영호,「갑신정변론」, 『한국사 시민강좌』7, 일조각, 1990.
한국사 민족연구회, 『갑신정변 연구』, 평민사, 198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