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소비자와 시장경제] 신용카드 교육 프로그램 설계

등록일 2003.12.19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소비자 교육의 주제(서론)
Ⅰ-ⅰ)신용카드의 어제와 오늘
Ⅰ-ⅱ)신용카드 사용 원인 및 문제점 분석
Ⅱ-ⅲ)신용카드 피해 사례

Ⅱ.신용카드의 예방 및 사후 관리 체계(본론)
Ⅱ-ⅰ)신용카드 활용법 숙지
Ⅱ-ⅱ)신용카드 수수료율 확인
Ⅱ-ⅲ)신용카드회사의 영업 형태 개선
Ⅱ-ⅳ)신용카드의 과잉사용을 위한 방지대책
Ⅱ-ⅴ)신용카드이용자에 대한 보호장치 마련
Ⅱ-ⅵ)신용카드발급 기준 개선, 강화
Ⅱ-ⅵ)신용카드발급 기준 개선, 강화
Ⅱ-ⅷ)대화를 통한 상담
Ⅱ-ⅸ)카드사고 예방법
Ⅱ-ⅹ)신용 카드의 사전적인 관리가 필요

Ⅲ.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 평가(결론)

본문내용

우리 사회의 핫 이슈가 지금 신용카드에 접에 들었다. 나이가 어렸을 땐 어머니의 신용카드를 봐도 단순히 보는데만 생각이 그쳤는데 지금은 한번쯤 사용 해봐야겠다는 그런 호기심을 갖게 만든다. 신용이 높고 낮음에 따라 풍요와 빈곤이 극단화되는 우리 현실에서 고신용자는 신용혁명 이전에 맛보지 못했던 새로운 과실의 단맛을 즐기고, 저신용자는 과거에 상상하지 못했던 끔찍한 고통을 겪게 된다. 신용카드는 지금 현재의 탈출구라고 생각해서는 절대 금물이다. 이후의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준비기간 인 것이다.
금융시장이 발전하면서 국가와 기업, 나아가 개인 한 사람 한 사람의 신용 수준이 점수로 나타나고 등급으로 분류되고 있다. 신용은 과거의 추상적 개념을 벗어나 구체적인 관리의 대상이 되었으며, 구매력이나 자금 동원 능력의 상징이 됐다. 신용 자본주의는 이미 우리 곁에 바짝 다가와 있는 것이다.
이제 우리나라는 소비자 신용이 폭발하는 시점에서 개인 신용 등급이란 이제 겨우 개념이 생겨나는 단계에 와 있다고 할 수 있다. 서둘러 사회 전반에 신용 의식을 심어 주지 못하면 신용 격차를 더욱 벌어지게 만드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신용혁명이 가져오는 혼란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선진 신용 사회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이를 위해서는 먼저 개인이 신용에 대한 인식을 다시 정립해야 한다. 신용이 돈보다 중요한 개인 자산이라는 사실을 확산시켜야 한다. 21세기에는 현금 없이도 살 수 있지만 신용이 없으면 살아가지 못한다. 사회 구성원 개개인의 의식 혁명 없이 신용혁명은 성공할 수 없다. 이를 위해서는 사회적 교육 체계가 먼저 갖춰져야 한다. 학교에서 가정에서,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금융의 중요성과 신용의 소중함을 알려 주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금융기관도 변해야 한다. 금융기관이야말로 신용 사회를 구축하는 가장 중요한 중심이다. 금융기관은 고객 대상의 대출에 급급하기보다는 선진 신용 관리 기법을 도입하는 데 더 힘써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